인력양성, 연구개발, 산업육성, 법 제도 연계한 종합계획 7월 내 마련할 것

과거 정통부의 정보보호산업 육성 업무를 이관받은 지식경제부는 보안산업 육성안 마련에 5월 중순경 착수해 이달 내로 육성안을 내놓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기존에 나왔던 육성안이 많고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컨셉을 잡는데 어려움이 많아 현재 그 진척율이 10%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진다.

늦어도 7월 안에는 육성안을 마련한다는 목표 하에 현재 지식경제부, 한국정보보호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심하고 있다.

지식정보보안 산업 육성책은 산업육성,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법·제도 등 4분야별 팀을 구성해 마련되고 있다. 지경부 총괄하에 KISA는 산업육성을, ETRI는 연구개발을, IITA는 인력양성 부분을 맡고 있으며 각 팀을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지경부는 그동안 보안산업 육성책이 인력양성, 산업지원 등 부분적인 것에 그쳐 미흡한 점이 많다고 보고, 물리보안, 융합보안 등을 포함한 인력양성, 연구개발, 산업육성, 법 제도 등을 총망라한 종합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이 육성안이 세워지면 내용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적 목표로 구분해 내년부터 본격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산업육성안을 내놓기 위한 TF팀을 총괄하고 있는 KISA의 노병규 보안성평가단장은 "현재 IT와 다른 산업과의 융합이 중요할 때이며 IT가 모든 산업에 기반이 된다는 관점에서 IT기반으로 기존 물리적인 것들, 비IT분야와 어떻게 엮어낼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IT가 아닌 전 산업 영역으로 보안 산업이 확대되어 정보보호의 가치가 더욱 인정받을 수 있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만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정보보안 산업육성팀은 보안업체들을 위한 국외 진출 및 SW 분리발주제 확대, 최저입찰제의 개선 등 기존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과, 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컨셉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