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연구소 및 기업 연구소 연구원, 대학생, 대학원생 등 폭 넓게 사용 가능한 서비스

엘엔아이소프트(대표 임종남)가 과학기술논문 자동번역 서비스인 '노띠(http://www.notii.co.kr)'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논문 영작을 돕는 영어 논문 영작 마법사의 시연 화면

노띠(Notii)는 라틴어로 지식, 정보를 의미하는 'notitia'와 정보통신의 'IT'가 결합한 단어로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지식 정보를 지혜로 이끌겠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영한 한영의 양방향 번역을 지원하는 이 서비스는 대부분의 논문들이 PDF 문서로 되어 있는 것을 감안, PDF 로 된 영어 논문 파일을 바로 불러와서 번역할 수 있으며, 번역된 결과를 따로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는 문서 관리 툴도 지원하고 있다.

한글 논문 번역의 경우, 과학기술논문에 특화되어 있는 만큼 기존의 자동번역 보다 한 차원 높은 번역률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한글 논문을 단순히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논문 작성에 이용하고 싶다면 '영어 논문 영작 마법사'기능을 이용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 뜻을 미리 입력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내 사전 서비스', 번역 문장 및 번역 문서를 관리할 수 있는 문서 관리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개인화 서비스' 역시 해외 논문을 자주 접하는 이용자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이트를 통해서 각종 해외 논문 정보 및 논문 공모전 소식 등을 접할 수 있는 것도 논문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엘엔아이소프트 신호철 서비스 팀장은 "현재는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회원 가입만 한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며 "과학기술 분야의 해외 논문을 자주 접하고 또 영어로 된 논문 작성을 자주 해야 하는 국가 연구소 및 기업 연구소의 연구원, 대학원 생은 물론 고급 지식을 접하고자 하는 대학생부터 중고등학생에 이르기 까지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국제화 시대에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