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U 분석...92%가 고객중심 전략 고심, 부정확한 고객 데이터가 난제

한국오라클(사장 표삼수)이 경제분석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가 최근 발표한 '컨버전스에 관한 모든 것'이라는 보고서를 인용해 커뮤니케이션 기업들이 고객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가고 있는 상황을 주목, 오라클의 고객중심화 된 통신 솔루션으로 국내 통신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IU는 정보, 통신 및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164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웹기술 확산으로 인해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 결과, 조사 대상 중 92%에 달하는 기업이 고객에 중점을 둔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 중 69%는 추후에 더욱 고객 중심 전략으로 변화할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술 부족으로 운영 중인 고객 중점 프로그램이 매우 성공적이라는 평가는 15%에 못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응답자의 1/4이 그들 기업의 기술이 고객 선호와 병행하기에 부적절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1/3 에 해당하는 기업이 부정확한 고객 데이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들 기업 중 25%만이 고객 구매의 패턴을 예상하기 위한 방안을 개발하였으며, 단지 26%가 고객과의 접촉 시 업셀링(up-selling) 및 크로스셀링(cross-selling)을 할 수 있는 고객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뿐만 아니라 구입 정보, 접촉 내역, 선호 및 인구 통계를 포함하는 고객들의 전방위 뷰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38%, 고객의 예측적인 구매 모델을 개발한 기업은 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라클 커뮤니케이션즈의 제품 마케팅 및 제휴 부문 데이비드 샤플리(David Sharpley )부사장은 "통신 서비스 사용자들은 더 이상 제품만으로 경쟁할 수 없으며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전달해야 한다. 이것이 오늘날의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결정적 요인이다"라며 "오라클은 커뮤니케이션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 집중화 된 솔루션으로 통신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EIU 보고서 관련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eiu.com/sponsor/oracle/conqueringconvergence/ 에서 참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