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선물거래소(KRX)는 작년 9월부터 시작한 ITSM 시스템 구축을 최근 완료, 3월3일부로 가동을 시작한다. KRX는 'IT운영관리 업무절차'를 글로벌 표준으로 재정립하고, 이의 효율적으로 운영하기위해 6개월에 걸쳐 ITSM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ITSM(IT Service Management)이란 IT서비스를 비즈니스 중심으로 재설계하고 높은 품질의 IT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서비스 관리개념이다.

KRX는 해외 주요거래소들은 IT의 전략적 활용을 중요한 생존전략으로 인식하고 IT의 경쟁력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고무돼, 자사도 동북아 최고의 IT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게 됐다.
이에 차세대 시스템 및 체계적이고 효율적 관리체계(IT 거버넌스)의 확립에 주력하고 있는 KRX는, IT 거버넌스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IT운영관리업무절차'를 정립하고 'ITSM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하게 된 것이다.

KRX는 본 프로젝트를 작년 9월에 시작해 10월 컨설팅을 통한 현황을 분석하고, 국제표준에 의거해 거래소업무에 최적화된 IT운영관리 업무절차 수립했으며, 2월 업무 수행의 자동화를 위한 ITSM 시스템 구축 과정을 거쳐 본 가동을 시작하게 됐다.

KRX는 인시던트, 문제, 변경, 배포, 구성, 가용성, 용량, 연속성, 서비스수준, IT재무, 프로젝트, 공급자, 비즈니스관계, IT정보보안 등 총 14개 업무절차 정립함으로써, 국제표준에 의거한 IT운영관리업무절차를 마련했다. 또한 IT운영관리절차를 자동화해 수행할 수 있는 ITSM 시스템 및 PPM(Project & Portfolio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했다.

KRX는 이번 ITSM 가동을 시작으로 IT운영이 기존의 '업무중심 운영'에서 '절차와 시스템에 의거한 체계중심의 운영'으로 전환돼 운영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대내·외 고객들에게 향상된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RX는 올해 7월 경 이 시스템으로 ISO20000 인증 획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