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무인요금징수시스템 설치 확대로 특허는 더욱 늘어날 전망

RFID 기술이 적용된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의 특허 출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무인요금징수시스템에 관한 특허출원 건수는 시범 개통된 이듬해인 2001년에 최대치를 보인 이후 출원 건수가 꾸준히 감소했나, 2006년에 들어서면서 전년에 비하여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의 전면 개통에 따라 특허출원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의 무인요금징수시스템에 관한 특허출원 기술내용을 살펴보면, 현행 무선주파수나 적외선 파장을 이용하는 단거리 전용 통신 방식을 대신하여 위성항법시스템(GPS), RFID, 이동통신 기술을 무인요금징수시스템에 융합하는 출원이 34.7%를 차지해 가장 활발히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는 분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신호 제어, 다기능 단말기, 요금징수 처리, 노변 장치 분야의 순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이 2000년 6월 3개 영업소를 시작으로 시범 개통된 이후 2007년 12월 말에는 전국 262개 모든 영업소에서 전면 개통되는 등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외국의 무인요금징수시스템 이용률은 일본 66%, 이탈리아 48.6%, 프랑스 32% 정도이나, 우리나라는 아직 전국 개통 초기 단계인 탓에 이용률이 16%에 불과하다.

향후 정부와 업계는 2009∼2013년 동안 차세대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의 기술 개발에 나설 예정으로, 다기능 차량탑재 단말기가 RFID, GPS, 이동통신과 연동해 교통 정보, 도로 정보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요금징수시스템의 출현이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