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산업 RFID 구축 본격 추진...2년간 국고 20억원 지원

국내 섬유업계가 전자태그(RFID)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는 최근 산업자원부와 공동으로 섬유기업들의 RFID 도입을 촉진시키고, 섬유산업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RFID 적용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RFID 확산계획 수립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섬산련에 따르면 국내 섬유산업은 다단계의 생산공정과 복잡한 거래관계로 구성돼 RFID를 활용한 공정간 정보교류, 단계별 생산 제품의 체계적 관리, 거래기업간 정보공유를 통해 혁신적인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산업 환경으로 실제 선도 기업들에서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가장 먼저 RFID를 도입한 제일모직의 경우 한 시범매장 내 RFID와 리더기를 부착, 제품의 입고와 출고, 판매와 단품의 일괄관리가 가능해져 매출신장과 원가절감을 가시화하고 있다.

신원의 경우도 RFID를 기반으로 한 협력업체와의 실시간 정보공유로 비용 절감, 사고 방지, 리드타임(생산시간, 납기) 관리를 실현하고 있으며, 신세계 인터내셔널은 백화점 매장 내 RFID 부착을 통해 도난 방지,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한 물류 트래픽 처리 등 RFID 중심으로 분산된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운영 효율증대 및 비용절감의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국내 섬유산업 기업들은 RFID 확산과 관련 초기의 높은 투자비용, 도입효과의 불확실성, 정부의 적극적 참여 유인책 미흡 등의 이유로 RFID 도입을 주저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섬산련은 동 사업은 본격적 RFID 적용을 위한 정보화 전략 수립단계로서 섬유산업 특성을 고려해 산업측면, 기술측면, 정책측면 세 가지 부분의 환경 분석을 통해 RFID 도입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구체적 기업을 대상으로 섬유산업 Value Chain 전반에 걸쳐 정량적 효과 및 수치를 제시하는 RFID 적용모델을 수립하고, 최종 목표인 산업군내 RFID의 전반적 도입을 위한 중장기 전략 및 연차별 실행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섬산련 관계자는 "RFID 확산사업으로 발굴된 비즈니스 모델은 검증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도입효과가 큰 모델부터 정부가 예산을 투입(2년간 국고 20억원 규모), 본격적인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