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수 차관, 라드하크리스나 로이 파다야치 남아공 통신부 차관과 IT회담 가져

남아공을 방문중인 김동수 정보통신부 차관은 4일(화) 오후 라드하크리스나 로이 파다야치(Radhakrishna Roy Padayachie) 차관과 IT차관회담을 열고 남아공에 한국 국제IT협력센터(ITCC)를 조속히 설립하기로 하는 합의문에 상호 서명했다.

이에 따라 2010년 월드컵을 앞두고 있는 남아공과 국제IT협력센터를 통해 공동프로젝트 추진 및 정책경험 교류 등이 이루어져 양국간 IT분야의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김 차관은 내년 6월 17부터 18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는 '2008 OECD IT 장관회의'에 마세페 카사부리(Matsepe Casaburri) 통신부 장관이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통신부 차관은 협조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이번 차관회담에서 김 차관은 와이브로분야 협력 강화, 월드컵 개최시 DMB 본방송 추진 등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남아공 통신부 차관은 DMB에 커다란 관심을 표명하면서 디지털 방송 전환, 전문인력 양성, 보안분야에서의 협력이 이루어지길 희망했다.

한편, 하루 전인 3일(월) 김 차관은 한국 IT 시장개척단, 남아공 통신부 차관·IT기업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IT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으며, 패리스 마실(Paris Mashile) 남아공 방송통신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남아공 최대 방송사인 SABC를 방문했다.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와이브로, 전자인증시스템(PKI) 분야 등 첨단 IT 기술에 대해 정보를 교류했으며, 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KIICA)과 남아공 IT산업협회(SACF)간의 정보통신분야 협력 MOU를 체결했다.

또한 30여개 남아공 IT기업이 참여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에서 한국 IT기업들은 개별기업의 실적 및 전망을 홍보하고 남아공 진출을 적극 타진했다.

남아공 방송통신위원장과 회담에서 김 차관은 2010 남아공 월드컵 개최시에 와이브로와 DMB 기술사용을 제안하였으며,이른 시일 내에 남아공에서 와이브로,DMB,월드컵 시설관련 업체들이 참여하는 전시회 등을 개최하기로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였고,SABC를 방문하여 디지털 방송 전환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