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라우터 및 EX스위치 제품군 공급

 

[아이티데일리] 한국주니퍼네트웍스(지사장 채기병)는 공항철도의 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 참여해 라우터와 스위치 등 통신설비 구축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공항철도는 지난 2017년 개통 이후 사용해 온 저속회선과 소프트웨어 기반의 초고속 회선을 동시에 수용 가능한 ALL-IP 기반 설비로 개량하는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주니퍼네트웍스는 통신 대역폭 확보와 시설 확장에 용이하고, MPLS 기반의 전송환경 구축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MX라우터와 EX스위치를 공급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전송설비 부문 통신통제실에 이더넷 서비스 라우터 ‘MX960’과 백본 스위치 ‘EX9208’, 서버팜 스위치 ‘EX4600’ 및 액세스 스위치 ‘EX3400-24T/P’ 등을 설치했으며, 역설비 부문에도 ‘MX104’와 ‘EX3400-24T/P’ 등을 구축했다.

주니퍼네트웍스의 ‘MX960’은 SDN을 지원하며, 표준 통신랙의 1/3 크기로 최대 12Tbps의 시스템 용량을 제공하고, 고집적 10GbE, 40GbE, 100GbE, 400GbE 인터페이스 및 레거시 SONET/SDH, ATM, PDH 연결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EX9208’은 엔터프라이즈 캠퍼스, 데이터센터 코어와 어그리게이션 환경에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서버 가상화, 미디어 협업 도구의 구축을 간소화해 준다.

일반적으로 철도 통신망 시스템은 신호, SCADA 관제시스템, LTE-R 무선통신, 행선안내, CCTV 등을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관제 및 각 설비 운영자에게 적시에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공항철도는 이번 프로젝트로 ALL IP 기반 통신망으로 유·무선을 통합해 효율적인 망 구축과 MPLS VPN을 통해 보안 및 안정성을 강화했으며, 서비스 측면에서 이중화된 경로와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해 향후 추진을 계획 중인 사물인터넷 기반의 승객 편의 및 안전 강화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다양한 설비 유지관리 시스템의 통신규약과 구성/성능/계정을 일원화한 통합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운영 및 장애관리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개선 효과를 만들어냈으며, RAMS 통합시스템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공항철도 관계자는 “공항철도가 구축한 ALL-IP 기반 통신망 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내부 운영 노하우와 감리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프로젝트”라며, “이번에 구축된 주니퍼네트웍스의 솔루션은 공항철도 통신망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보강하고, 추가적으로 확장성, 성능 개선, 대역폭 활용, 네트워크 혼잡 감소, 최종 사용자 경험 향상 등 측면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줬다”고 말했다.

채기병 한국주니퍼네트웍스 지사장은 “철도망에서 통신 시스템은 승객의 생명과 직결돼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정확한 운송 일정 준수를 위한 핵심 인프라 중 하나”라며, “주니퍼 네트웍스의 EX스위치와 MX라우터는 공항철도 핵심가치인 고객만족과 절대안전을 위한 심장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주니퍼 네트웍스는 고객이 전략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