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데이터 이동 없이 신속한 데이터 통합 가능

[아이티데일리]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 각각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데이터 소스를 수집하고 통합해 분석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진행되돼왔다. 데이터 통합의 일환으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데이터 레이크는 최근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하면서 데이터 통합과 이행을 위하여 ETL이나 CDC, 복제 등의 형태를 활용하기도 하나 이러한 물리적인 데이터 이행을 진행하다 보면 많은 문제에 부딪히기도 한다. 복잡한 이기종 데이터, 온프레미스나 클라우드 환경 등 다양한 시스템 환경, RDB, 파일, 빅데이터 등 여러 종류의 데이터 소스와 각각의 업무 단위, 부서 단위, 플랫폼이나 시스템 단위로 사일로(Silo)된 데이터들이 그것이다.

이들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통합하다 보면 크고 작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함은 물론 과다한 비용과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만 한다. 민감 정보 데이터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문제, 데이터의 최신성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물론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데이터 가상화 기술 대두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하면서 발생하는 이슈 사항을 해결하고 실시간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 가상화 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데이터 비즈니스 전문기업 엔코아는 이러한 데이터 가상화 기술을 활용해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빅데이터를 가상 데이터 레이어에 통합하고 최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로지컬(Logical)한 데이터 레이크 구축을 위한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 DV#(디브이샵)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가상화 방식은 이기종 DB에 제약없이 내부 데이터의 조회 및 클라우드 데이터 레이크에 적재할 수 있고, 데이터 레이크에 적재된 RDB, 파일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할 수 있어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업무와 대용량 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데 용이하다.

데이터 가상화, Logical Data Lake
데이터 가상화, Logical Data Lake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을 활용해 시간과 비용 절감
엔코아의 디브이샵은 이러한 가상화 기술을 활용해 로지컬한 데이터 레이크를 구현함으로 기존 물리적인 데이터 레이크를 구성할 때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효율적으로 데이터 소스를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를 고려한 편의 기능 제공, 다양한 IT 인프라에 대응
엔코아의 디브이샵은 국내 최초의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으로 웹 기반의 중앙 운영 관리, RDBMS, File, 빅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데이터 가상화를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가상화의 편리한 구성을 위해 메타데이터 설계 및 관리 디자이너를 제공한다.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난 가시적인 전용 VDB(Virtual Database) 디자이너에서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 가상화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 권한에 따라 편리하게 데이터 소스를 생성하고 배포할 수 있다. 데이터 가상화를 위한 다양한 편의기능과 데이터 접근에 대한 통제 및 마스킹 기능, 성능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연결 구성은 물론 온프레미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한다. 특히, 디브이샵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MSA 환경에서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가상화 구축도 유연하게 지원한다.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지원 통합 환경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지원 통합 환경

웹 기반의 중앙 운영 관리로 효율적인 데이터 가상화 구성 지원
■ 웹 기반의 중앙 운영 관리
■ RDBMS, 파일(File), 빅데이터 플랫폼(Big Data Platform)에 대한 데이터 가상화
■ 데이터 가상화 구성을 위한 메타데이터 설계 및 관리
■ 데이터 접근 및 활용을 위한 표준 JDBC/SQL 인터페이스
■ 데이터 접근에 대한 SQL 접근통제, 기록 및 데이터 마스킹
■ 사용자 별 Virtual Database 구성
■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가상 테이블 구성 및 Join
■ 성능 최적화를 위한 캐쉬 및 데이터 연결 구성
■ 다양한 데이터 확인을 위한 Web SQL Tool
■ 성능 개선을 위한 옵티마이징 및 다양한 힌트
■ 온프레미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구성

컴플라이언스 이슈 해결, JDBC 표준 인터페이스로 확장성 지원
디브이샵은 물리적인 데이터 레이크에서 발생되어 컴플라이언스 이슈를 발생시킬 수 있는 무분별한 데이터 복제와 품질 정합 검증을 위한 실시간 동기화 및 원천 데이터와의 재결합을 위한 논리적인 데이터 레이크 구성을 지원하며, JDBC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 가상화 플랫폼에 접근하는 모든 SQL 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 또한 가능하다. 물론 사용자 접근 통제, SQL 수행 이력, 데이터 마스킹까지 모든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JDBC 표준 인터페이스 지원
JDBC 표준 인터페이스 지원

실시간 데이터 활용, 데이터 소스 확인 가능한 싱글 뷰 제공
디브이샵은 데이터 레이크 구축을 위한 물리적인 데이터 이동에 대한 복잡한 과정과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데이터 가상화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이동, 통합해 각 시스템 데이터간의 영향도 및 이슈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심플하고 안전한 방법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MSA, 다양한 DBMS등 복잡한 IT 환경에도 무리없이 로지컬한 데이터 레이크 구축으로 IT 부서의 부담을 현격히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활용으로 데이터의 정합성과 비즈니스 명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외에 다양하게 흩어져 있는 데이터 소스에 대한 싱글 뷰(Single View)를 제공함으로써 가시적으로 데이터 소스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편리한 VDB Designer
편리한 VDB Designer

가상화 솔루션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통합
지금까지 데이터 수집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그 활용에 주목하고 있다.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데이터가 수집되어 있어야 하고 수집된 데이터의 품질이 잘 관리되어 있어야 결과적으로 고품질의 데이터 활용으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때 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게 될 것이다. 최근 데이터 비즈니스 활용 극대화를 위해 셀프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단위업무에서 비즈니스 전략까지 보유한 데이터 활용 극대화를 위한 단계의 하나인 데이터 레이크의 손쉬운 구축은 데이터 활용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한발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다.

DV# 특장점
DV# 특장점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 구축에 효율적
엔코아의 데이터 가상화 솔루션 DV#은 엔코아의 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DATAWARE™와의 유연한 연계로 데이터 거버넌스에서 메타 데이터 관리는 물론 데이터 포털까지 기업 데이터 관리를 위한 각각의 솔루션과도 연계할 수 있어 기업 데이터 관리와 활용을 위한 이상적인 목표를 현실적으로 구현해 낼 수 있다.

기업은 디브이샵을 활용해 복잡한 환경의 다양한 데이터를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가상화 환경에서 통합하고 명확한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기업 비즈니스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