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스케일 확장 및 VM웨어 제품군 통합해 비즈니스 탄력성 보장

[아이티데일리] VM웨어(CEO 팻 겔싱어)는 기업이 비즈니스 탄력성을 제고하고 분산된 업무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솔루션과 ‘VM웨어 호라이즌(Horizon) 8’의 업데이트 기능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VM웨어 호라이즌 8’은 VM웨어의 대표적인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 플랫폼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가상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제공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 인텔리전트 허브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들은 직원의 안전한 사무실 복귀를 지원할 예정이다.

샨카 아이어(Shankar Iyer) VM웨어 수석 부사장은 “새로운 업무 환경에서 원격 업무는 더 이상 사치가 아니라 필수”리며, “원격 업무는 개인 간 연결을 개선하고 채용절차를 더욱 용이하게 하며 기업의 빠른 적응을 독려하는 등 업무의 기준을 다시 썼다. 그리고 기술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매끄럽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5가지 핵심 기능으로 IT팀 시간과 비용 감소

VM웨어가 공개한 ‘VM웨어 호라이즌 8’은 IT팀이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반의 단일 포인트에서 가상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관리하며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거시 VDI 제품과 달리 ‘VM웨어 호라이즌 8’은 ‘VM웨어 v스피어’와의 완전한 통합을 통해 IT팀이 빠르게 가상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을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 또한 ‘VM웨어 앱 볼륨’과 ‘다이내믹 인바이러먼트 매니저’ 기능을 통해 이미지, 애플리케이션, 프로필, 정책과 같은 관리를 간소화하고 자동화해 IT팀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핵심 기능으로는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배포 옵션 확대 ▲신규 인스턴트 클론 ▲VM웨어 호라이즌 REST API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지원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지원 등이다.

먼저,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배포 옵션이 확대됐다. 이를 통해 고객은 클라우드를 활용한 매니지드 인프라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VDI 및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VM웨어 호라이즌 플랫폼으로 워크로드를 신속하게 확장 및 프로비저닝 할 수 있다. 또한 ‘VM웨어 호라이즌 온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 및 ‘VM웨어 호라이즌 온 VM웨어 클라우드 온 델EMC’를 추가 지원한다.

신규 인스턴트 클론 기능을 통해서 IT팀이 상위 가상머신(VM) 없이 인스턴트 클론을 프로비저닝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메모리 리소스를 확보하고 호스트 당 데스크톱을 늘려 VDI 및 애플리케이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은 동적 풀(Pool) 확장 및 탄력적인 분산 자원 스케줄러(DRS)를 포함해 VM웨어 호라이즌을 호스트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반에서 신속한 스케일 확장 및 축소를 지원한다.

VM웨어 호라이즌 REST API로 모니터링, 자격부여, 사용자 및 기계 관리 등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T 팀은 유연성 증대, 신속한 정보 배포 및 액세스 및 서비스 현대화를 위해 ‘VM웨어 호라이즌8’을 활용할 수 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도 지원한다. 분산된 인력을 지원하는 협업 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줌(Zoom)’과 ‘시스코 웹엑스(Webex)’ 외 비디오 및 오디오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가상 데스크톱 사용자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안 기능 탑재 IT팀 공격에 대응 준비 가능

‘VM웨어 호라이즌 8’은 VM웨어 인프라 및 기술 통합으로 IT팀이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한 가상의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모든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최상의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경험을 확대하도록 지원한다.

IT팀은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 액세스’에 내재된 멀티팩터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을 통해 최종 사용자 ID를 설정하고 식별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VM웨어 호라이즌 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의 조건부 액세스 정책의 기반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NSX 어드밴스드 로드 밸런서’ 및 ‘VM웨어 SD-WAN 바이 벨로클라우드’와 같은 VM웨어 네트워크 기술의 추가 보안 기능들이 VM웨어 호라이즌에서 활용 가능하다. VM웨어 카본블랙의 차세대 엔드포인트 보호 기능은 VM웨어 호라이즌 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통해 IT 부서가 최신 공격을 방지,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내재적 보안 기능은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으로의 액세스를 보호하는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VM웨어는 현대 인력의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워크스페이스 원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워크플레이스 솔루션 제품군을 제공한다. 새로운 프라이버시 중심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워크스페이스 원 프록시미티’ 및 ‘워크스페이스 원 캠퍼스’는 VM웨어 고객이 더 나은 미래의 사무실 경험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 가운데, ‘워크스페이스 원 프록시미티’는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ow Energy) 기반 비콘을 통해 잠재적인 노출 정보를 전달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을 동료에게 알리고, 사무실 내 위치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직원의 안전한 사무실 복귀를 지원한다. 기업이 사무실을 재구성할 때 워크스페이스 원 캠퍼스는 기존 비콘 인프라를 활용해 사무실 책상 및 회의실 예약, 길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더 나은 미래 워크플레이스 경험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