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리다르 수브라마니안 아크서브 제품 관리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모든 분야에서 변화는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슈리다르 수브라마니안 아크서브 제품 관리 부사장 
슈리다르 수브라마니안 아크서브 제품 관리 부사장 

IT분야 역시 항상 변화하고 있다. 최근들어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늘어나면서 변화의 속도가 다소 빨라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IT 전문가가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방향 감각을 잃을 정도는 아니다.

IT 관리자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다 랜섬웨어 감염 증가로 엄청난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원격 사무실과 지점(ROBO- Remote Office and Branch Office)에서 백업 및 복구를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재택근무의 증가와 함께 늘어나는 홈 오피스(HO- Home Offices) 관리가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ROBO 사이트와 홈 오피스에 대한 백업을 수행하는 추가적인 과제는 점점 분산되는 환경에서 많은 IT 관리자에게 큰 짐이 되고 있는 것이다.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ROBO

우선 ROBO/HO 위치는 기업 데이터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원격 네트워크 보안은 일반적으로 회사 네트워크의 보안보다 훨씬 취약하다. 집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떨어져 원격으로 근무하는 경우 서버 관리자가 없을 뿐 아니라 데이터 역시 보안이 없는 상태로 두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 사이버 공격에 훨씬 취약할 수밖에 없다.

ROBO/HO 위치 전반의 보안과 백업 및 복구가 중요한 이유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COVID-19 이전에도 있었던 일이다.

데이터를 보호하고 복구할 때 IT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관리의 가장자리가 아닌 데이터 센터에 더 집중해 왔다. 기업이 분산되어 있는 상황에서 IT 예산 여유가 없을 때는 통산 우선 순위를 본사에 두었다. 원격 사무실 및 지사(ROBO)에는 전용 IT 리소스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었다.

이런 문제는 COVID와 원격 또는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수면위로 부상했다.

실제 원격 사무실 및 지사(ROBO)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과 지원이 필요하지만 예산 등 여러 이유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게 다반사였다. 중앙 집중식 IT 지원이 없는 원격지에서는 데이터 백업과 같은 간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그러나 해결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음은 조직이 큰돈을 들이지 않고 제한된 리소스를 활용해 ROBO/HO 환경에서 데이터를 더 잘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다.

1. 복구를 테스트에 넣는다

강력한 백업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손실된 데이터를 빠르고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이 능력을 갖도록 상시 테스트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백업 복사본으로부터 테스트하여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복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안도 테스트해야 한다. 인프라와 작업자를 테스트하여 네트워크 방어의 격차를 식별한다. 동시에 원격 작업자를 정기적으로 교육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 공격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고도화하고 있는 해커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직원을 교육하고 학습능력이 있는 보안 솔루션을 적용해야 한다.


2. 데이터 습관과 사이버 보안 습관 활성화

원격 환경에서 일하는 직원이 많을 경우 ROBO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정기적으로 직원과 통신하고 일관되고 여러 장소에서 데이터를 백업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주로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하드드라이브 또는 클라우드에서 해당 데이터를 백업하도록 미리 알림을 보내준다. 또한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복사본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좋은 사이버 보안 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작업자 특히 원격 작업자에게 장치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방화벽 및 멀웨어 방지 도구를 포함한 사용 가능한 모든 보안 조치를 가동하도록 정기적으로 상기시켜야 한다.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보안 패치를 설치하지 않는 것은 랜섬웨어와 악성 코드의 급속한 확산을 불러 일으키는 주범이다. 이는 심각한 데이터 손실로 이어지며 기업에게 큰 비용부담을 안겨준다.

이러한 취약점들을 잘 방어하면 데이터 유출에 대한 대비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3. 기반 백업 및 복구 수용

ROBO에 있는 시스템 역시 중앙에 있는 시스템만큼 관리가 쉬워야 한다. 좋은 소식은 ROBO 환경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백업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저렴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 출시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솔루션을 사용하면 IT 담당자는 추가 비용등 전용 리소스를 ROBO에 배포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다.

일부 선도적인 솔루션은 플러그 앤 플레이 배포, 원클릭 활성화, 스토리지 장치의 자동 프로비저닝 및 관리 용이성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장치를 켜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 몇 분 만에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COVID이후 기업 및 기관들은 직원들이 원격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전례없는 조치를 취해왔다. 기업들은 이제 원격 근무상황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행인 것은 올바른 도구와 사고 방식을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쉽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