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협력주행 시스템 및 차량, 노변기기 단말에 인증서 발급해 안전성 보증

[아이티데일리] 드림시큐리티는 차량간 서로 통신하며 달리는 자율협력주행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V2X 보안인증 제품 ‘매직V2X(MagicV2X)’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차량 및 교통 시설 정보의 조작은 차량 이용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V2X 통신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별도의 인증관리 체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는 연구과제로 ‘V2X 보안인증체계’를 개발했으며, 이 체계에는 운영을 위한 기술규격과 운영 가이드라인 및 인증체계 적합성 검증도구를 포함하고 있다.

신호등, CCTV 등의 노변기기와 차량 등 도로교통 체계 아래, 모든 개체 간의 통신을 의미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는 통신 메시지가 정당한 자격을 가진 기기에서 송수신 되는지 인증하고 메시지 내용이 불법 생성, 변경, 삭제되지 않는 무결성을 보장해야 한다.

V2X 보안인증체계
V2X 보안인증체계

국제표준규격 IEEE 1609.2기반으로 개발된 드림시큐리티의 보안인증 제품 ‘매직V2X(MagicV2X)’는 자율협력주행 시스템과 차량 및 노변기기 단말에 각각 인증서 발급하며 다운로드, 검증, 폐지 등을 처리한다. 또한 자율협력주행 구성요소 사이의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V2X 인증서 발급과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드림시큐리티는 V2X 인증체계 뿐만 아니라 V2X 통신의 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는 도구까지 개발했다.

한편, 정부는 2023년까지 자율협력주행 서비스의 상용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드림시큐리티는 내년까지 국토교통부 과제를 통해 자율협력주행 상용 서비스를 위한 종합적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보안요구사항, 취약점 점검, 침해사고 대응 등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실행안을 담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2019년부터 C-ITS(차세대교통시스템) 구현을 위한 상호호환성 시험 ‘K플러그 테스트(K-Plug Test)’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이 개발한 기기에 대한 인증서 발급 및 처리 등을 ‘매직V2X’ 보안인증 체계와 연동하는 상호 호환성 테스트 등을 진행해 자율주행분야의 보안인증 수요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