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안 적용해 데이터 보안 실현

[아이티데일리]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트렌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클라우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원격근무가 확산되면서 기업들은 경계없는(Perimeter-less) 환경에 직면해 있다. 클라우드 시장 역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가 대세가 되고 있다. 기업들은 급격한 변화에 맞춰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보안은 차순위로 밀리고 있다.

소프트캠프는 기업들이 SaaS를 이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큐리티 365(Security 365)’를 제시하고 있다. ‘시큐리티 365’는 ▲클라우드 기반 문서 암호화 서비스 ‘실DRM(SHILEDRM)’ ▲클라우드 저장소 보안 브로커(CSSB, Cloud Storage Security Broker) ‘실드라이브(SHELDrive)’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구현을 위한 콘텐츠 무해화(CDR) 서비스 ‘실덱스 메일 온라인(SHIELDEX Mail Online)’, ‘실덱스 파일 온라인(SHIELDEX File Online)’, ‘실덱스 웹 온라인(SHIELDEX Web Online)’ ▲안전한 협업 환경을 위한 원격근무 서비스 ‘실드앳홈(SHIELD@Home)’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CSSB ‘실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계하는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파일을 저장할 때, 암호화함으로써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드라이브 BI
실드라이브 BI


안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 구현

‘실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와 연동돼 안전한 협업 환경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을 구현한다. 현재는 원드라이브(OneDrive), 셰어포인트(Sharepoint), NAS 저장소를 지원하며, 향후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드롭박스(Drop Box) 등 다양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실드라이브’의 주요기능은 ▲암호화 및 난독화 ▲팀즈 연동 메뉴 제공 ▲안전한 보안 협업 등을 꼽을 수 있다.

가장 먼저 ‘실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외부 PC에서도 ‘실드라이브’에 접속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최근 활동 내역 확인 등 문서 관리 기능 제공

브라우저를 통해 ‘실드라이브’에 접속하면 최근 열람한 문서, 활동 내역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 및 폴더를 업로드가 가능하다. 특히 클라우드 스토리지 내 파일에 대해 썸네일 기능을 제공,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댓글을 통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 활동내역 확인, 파일 변경 이력 관리(버전 관리) 기능 등도 이용할 수 있다.

폴더에 관한 정보도 ‘실드라이브’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폴더 또한 파일과 같이 소셜기능 및 활동 내역 확인 기능을 제공한다. ‘실드라이브’는 휴지통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실드라이브’와 ‘팀즈’ 내에서 삭제된 모들 파일 및 폴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복원도 가능하다.

‘실드라이브’ 내 검색 기능 역시 제공된다. 스토리지 내 업로드 된 모든 파일에 대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 필터 및 검색할 폴더 지정 등의 세부 기능도 지원한다.

 ‘실드라이브’ 파일 사용 내역 및 파일 정보 확인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사용 내역 및 파일 정보 확인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사용 내역 및 파일 정보 확인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사용 내역 및 파일 정보 확인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폴더 업로드 방법
‘실드라이브’ 파일/폴더 업로드 방법


파일 암호화 및 난독화로 데이터 보호

두 번째 주요 기능은 파일 암호화 및 난독화다. ‘실드라이브’는 문서 별로 암호화키를 생성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파일 삭제시 파일 및 파일 암호화키 정보도 함께 삭제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실드라이브’는 파일 업로드시 파일명을 난독화한다. 실제 파일명을 ‘실드라이브’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실드라이브’ 파일 암호화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암호화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난독화 기능
‘실드라이브’ 파일 난독화 기능


MS 팀즈와 연동해 원활한 협업 환경 구현

‘실드라이브’는 ‘MS 팀즈’와 연동 메뉴를 제공, 모든 기능을 ‘팀즈’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방법은 ‘MS 팀즈’에 ‘실드라이브’ 앱을 등록하면 된다. ‘팀즈’ 내에서 ‘실드라이브’ 앱을 통해, 팀 및 채널 탭(Tab), 채팅 및 게시물의 메시지 익스텐션(Message Extension) 기능 등을 제공한다.

‘MS 팀즈’에서 제공되는 ‘실드라이브’ 메뉴
‘MS 팀즈’에서 제공되는 ‘실드라이브’ 메뉴

특히 ‘팀즈’ 내에서 팀을 생성하면 팀 구성원들 간에 사용할 수 있는 ‘실드라이브’ 탭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를 통해 팀 내부적으로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더불어 팀 탭 기능은 팀 별로 별도의 공간을 구성해 팀과 팀 간의 파일이 공유되지 않도록 해 보안성을 높였다.

팀 생성 시, 탭 자동 생성 기능과 팀 파일 공유 기능
팀 생성 시, 탭 자동 생성 기능과 팀 파일 공유 기능
팀 생성 시, 탭 자동 생성 기능과 팀 파일 공유 기능
팀 생성 시, 탭 자동 생성 기능과 팀 파일 공유 기능

또한 기본적으로 ‘팀즈’ 파일 탭과 ‘실드라이브’ 간 파일을 공유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파일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일은 실드라이브에서 확인할 수 없도록 지원한다. 서로 다른 폴더에 저장함으로써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메시지 익스텐션을 통해 팀 내 구성원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실드라이브’ 탭에 메시지 익스텐션을 고정해 사용함으로써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다른 팀과 공유되고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다.

메시지 익스텐션을 통한 파일 공유 예시
메시지 익스텐션을 통한 파일 공유 예시

마지막으로 ‘실드라이브’는 DRM 암호화 및 ‘실드라이브’의 암호화가 유지된 상태에서 문서를 열람, 편집, 공동편집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실드라이브’에서 문서 파일을 웹 및 앱으로 열람해 암호화가 유지된 상태에서 공동편집이 가능하다.

‘실드라이브’ 보안 협업 기능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