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 관리국(DMV)이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1년 동안 캘리포니아 주 내의 공공도로에서 실시된 자율주행차의 주행 시험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공표했다.

17일(현지시간) 포브스지는 DMV 보고서에서 자율주행이 해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주행한 거리를 측정한 결과 미 알파벳 구글 산하의 웨이모(Waymo)가 2만 9425마일(1마일=1.6km)로 전년보다 운전 길이를 크게 늘리면서 선두에 올랐다고 전했다.

캘리포니아가 발표한 자율주행차 시험 결과 알파벳 산하 웨이모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애플카로 관심을 모은 애플은 검사대상 29사 중 15위에 머물렀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캘리포니아가 발표한 자율주행차 시험 결과 알파벳 산하 웨이모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애플카로 관심을 모은 애플은 검사대상 29사 중 15위에 머물렀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2위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 크루즈(Cruise)로 2만 8520마일을 기록했다. 반면 자율주행 애플카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애플은 캘리포니아주에서 2020년 11월까지 1년 동안 1만 8805마일의 주행 실험을 실시했지만, 해제 당 주행 거리는 단 144.6마일로 29사 중 15위에 머무르고 있다.

주가 매년 발표하는 자율주행 해제 리포트는 각 회사의 자율주행 기술의 최신 개발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자율주행 해제'란 소프트웨어가 오류를 검출하거나 테스트 드라이버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자율주행에서 인간에 의한 운전으로 전환하는 시점을 말한다.

자율주행 전문 블로그 ‘더 라스트 드라이버라이선스 홀더’의 정리에 따르면 웨이모는 총 주행거리 63만 마일에 대해서 불과 21회 밖에 자율주행 해제가 일어나지 않았다. 해제당 주행거리는 2만 9425마일로 전년의 1만 3219마일에 비해 큰 폭 향상했다.

크루즈의 해제 당 주행거리도 1만 2221마일에서 2만 8520마일로 눈에 띄게 늘었다. 자율주행 운전기술 성능의 기준이 되는 이 지표로 두 회사는 타사를 크게 앞질렀다.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중국의 스타트업 오토X가 총 주행거리 4만 734마일에 대해 해제 거리 2만 367마일로 3위를 기록했으며 포니.ai는 해제거리 1만 738마일이었지만 총 주행거리 22만 5496마일이라는 점이 감안돼 4위를 기록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중국 위라이드 가 6507마일로 6위, 5201마일을 기록한 디디추싱이 7위에 올랐다.

기타, 미국의 아르고AI는 1만 519마일로 5위를 차지했고 뉴로는 5034마일로 8위에 랭크됐다.

자율주행 기술은 최근의 진전이 눈부시다. 미 전기차 대기업 테슬라의 반자율 주행 기술 ‘오토 파일럿’은, 차선 중앙에의 차선 유지와 교통을 인식하면서 크루즈 컨트롤, 반자율형 네비게이션 기능을 탑재했으며 이로 인해 앞으로는 운전자가 차를 차고나 주차장에서 원격으로 부를 수 있게 된다.

테슬라는 2020년 10월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베타판을 출시했고, 현재도 시험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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