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의 핵심으로 떠오른 IaC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데브옵스(DevOps)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IaC(Infrastructure as Code)’가 떠오르고 있다. IaC는 개발자가 직접 코드를 작성해 인프라를 생성하고, 배치, 관리하는 기술이다. 개발자들은 IaC를 이용해 개발하기 전 수행해야 했던 번거로운 클라우드 인프라 설정 작업을 줄이고, 개발과 운영을 유기적으로 만들 수 있다. ‘Ia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솔루션 공급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서두르는 등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기술, ‘IaC’에 대해 알아봤다.

[IaC ①] 개발과 운영의 경계 허문다
[IaC ②] 2가지 코드 작성 방식과 3가지 방법으로 구동
[IaC ③] ‘테라폼’ 및 ‘앤서블’ 각광…향후 고성장 기대


‘테라폼’ 및 ‘앤서블’ 각광…향후 고성장 기대

아직 IaC 기술이 성숙하지 않았지만 IaC 대한 국내 기업들의 관심은 뜨겁다. 국내 IaC 시장 확대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클라우드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대안으로 IaC 툴에 집중하고 있다.

IaC 툴 가운데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 있다. 바로 ‘테라폼(Terrafom)’과 ‘앤서블(Ansible)’이다. ‘테라폼’은 하시코프(Hashicorp)에서 오픈소스로 개발한 ‘IaC’ 도구로, 인프라 자동화를 목표로 설계됐다. 서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인프라 배포에 최적화돼 있다. 테라폼은 ‘하시코프 설정 언어(HCL, Hashicorp Configuration Language)’를 사용해 클라우드 리소스를 생성한다. 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Google Cloud Platform),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와 같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생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하시코프 측은 AWS, MS, 구글 클라우드 등과 협력관계를 맺었기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테라폼만으로 복수의 클라우드 리소스를 코드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령, 컴퓨팅 자원은 AWS에서, DNS(Domain Name System)는 클라우드플레어에서, DB는 히로쿠(Heroku)에서 가져올 수 있다.

‘앤서블’은 여러 개의 서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안된 IT 환경 자동화 도구다. 앤서블은 레드햇이 후원하는 오픈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로, 인프라 프로비저닝부터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구축까지 자동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테라폼과 다르게 앤서블은 설치된 인프라를 자동으로 관리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앤서블은 ‘선언형’의 코드 작성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플레이북’이라고 하는 ‘AML 구성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그 이후에 인프라에 원하는 상태를 지정한 다음 프로비저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앤서블은 도커(Docker) 컨테이너 및 쿠버네티스(Kubernetes) 배포의 프로비저닝 자동화에 적합하다.

테라폼과 앤서블을 함께 사용해도 된다. 예를 들면 테라폼을 이용해 네트워크 토폴로지(VPC, 라우팅 테이블), 데이터 저장소(MySQL), 로드 밸런서 및 서버를 포함한 인프라를 배포한 후에,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인 앤서블 배포하면 클라우드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IaC 툴도 있지만, CSP에서 직접 개발한 IaC 서비스도 있다. 대표적으로 AWS의 경우 자체적으로 개발한 IaC 툴인 ‘AWS 클라우드 포메이션(AWS CloudFormation)’이 있다. 하지만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만 지원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때문에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테라폼’이나 ‘앤서블’과 같은 IaC 툴이 각광받고 있다.

현재 ‘테라폼’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은 하시코프다. 하시코프는 메가존, 베스핀글로벌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클루커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 하시코프는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 클루커스에게 IaC 주요 기술에 대한 심층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 등 기술 지원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향 특화 서비스 개발은 물론 공동 마케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는 “IaC는 클라우드를 도입하려는 고객들에게 특정 클라우드에 구애받지 않고 프라이빗 클라우드까지도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점차 ‘테라폼’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영역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이 시장은 고속성장이 확실시 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클루커스 역시 고속 성장이 확실시 되는 이 시장공략을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테라폼’, ‘볼트(Vault)’, ‘노마드(Nomad)’, ‘콘솔(Consul)’ 등 4가지 IaC 툴을 패키지화해 고객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단순한 리셀링보다 기술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루커스가 준비 중인 IaC 패키지 (출처: 클루커스)
클루커스가 준비 중인 IaC 패키지 (출처: 클루커스)

또 다른 IaC 툴인 ‘앤서블’의 경우 레드햇 주도로 공급하고 있다. 주로 오픈소스 ‘앤서블’에 레드햇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덧붙여 다양한 솔루션으로 판매하고 있다. 레드햇은 현재 ‘레드햇 앤서블(Red Hat Ansible)’, ‘레드햇 오픈시프트’ 또는 쿠버네티스, 테라폼 및 깃허브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들을 조합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레드햇의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의 경우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리서치가 발간한 보고서에서 ‘리더’를 차지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플랫폼은 기업이 인프라, 네트워크, 클라우드, 보안 등 IT 운영 및 개발에 있어 보다 손쉽게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 업계 담당자는 “현실적으로 모든 기업이 IaC를 사용할 수는 없다. 또 모든 기업들이 그럴 필요도 없다. 하지만 분명히 IaC를 통해 기업의 IT 환경을 변화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업들이 자사 IT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방향과 솔루션을 찾는다면, 경쟁력을 높이고, 민첩성을 확보하면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IaC는 IT 개발과 운영을 유기적으로 혼합하는 데브옵스를 구현할 수 있고, 인기를 더해가는 클라우드 인프라 사용의 효율성을 가져다줄 수도 있다. IaC 수요 기업은 물론 공급 기업도 늘어나는 이유다. 국내 IaC 시장 성장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