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보유 제품에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 결합해 시장 공략 가속화

[아이티데일리] 토마토시스템은 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솔샘을 포괄적 영업양수도 방식으로 인수하고 본격적인 AI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솔샘은 자체 개발한 의미기반 정보 추출 도구 ‘스프링 토피커(SpringTopicker)’를 보유한 비정형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이다. 특허청, 법무부, 통일부, 국회입법조사처, SK하이닉스, 기업은행 등 굵직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며 고객의 호평을 받아오고 있다.

이외에도 식품의 영양정보, 다이어트 및 건강정보 등 데이터의 분석‧정보화를 통해 개인화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칼로리 봇’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연어처리 기술 기반의 전문가 매칭 인공지능(AI) 서비스 ‘로마(LawMatch)’를 개발 중이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토마토시스템은 AI, 빅데이터 등 각종 데이터 기술뿐만 아니라 솔샘이 가지는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까지 흡수하고, 기존 보유 제품들과의 융합을 통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포털, 학사행정시스템, 원격지원서비스 등 기존 제품과 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며,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끊임없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간다는 전략이다.

토마토시스템이 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솔샘을 인수, AI 기반의 비즈니스를 가속화한다.
토마토시스템이 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솔샘을 인수, AI 기반의 비즈니스를 가속화한다.

토마토시스템은 이미 ‘스프링 토피커’를 이용해 챗봇 기반의 질의응답 자동화 서비스 ‘학사 자동응답 서비스’를 구축 완료했다.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면 대학과 학원 등 교육기관에서 입학‧신학기와 같이 고객 지원이 크게 늘어나는 기간에도 고객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사 자동응답 서비스’는 올 상반기 중 여러 대학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토마토시스템의 사용자 맞춤형 포털 솔루션 ‘엑스포탈(eXPortal)’에 챗봇 서비스를 적용해, 단순한 업무 지원을 비롯해 데이터 자동 추출 등의 고도화 작업까지 수행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상돈 토마토시스템 대표는 “AI 기반 자연어 분석, 데이터 분석도구 등의 독보적인 기술로 금융‧교육‧헬스케어‧법률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데이터 분석 영역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으며,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새롭게 토마토시스템에 합류하게 된 정재헌 AI사업본부 부사장은 “코로나19 펜데믹 여파로 외부접촉을 최소화하는 환경이 형성되면서 언텍트 서비스를 지향하는 분위기가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빅데이터, AI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 차별화된 데이터 기반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해 신규 시장을 공략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토마토시스템은 자사의 UI개발툴 ‘엑스빌더6’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해 AI기반의 서비스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