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커머스웨어 CI
커머스웨어 CI

국내 최고를 넘어 이젠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솔루션 기업으로 발전

김범연 대표는 우리나라 인터넷과 홈쇼핑의 역사와 맞물려 발전해 온 대표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그는 인터넷 붐이 막 일어나기 시작한 지난 1995년 1월 첫 직장이자 통신판매 및 홈쇼핑 서비스 전문기업인 N사에 입사해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솔루션 개발 프로그래머로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8년이 지난 2003년 4월에는 본인이 직접 온라인 전자상거래 솔루션 전문기업인 ‘커머스웨어’를 설립해 올해로 19년여년 째 성장 발전시켜 나오고 있고, 국내 최고의 ‘쇼핑몰 및 홈쇼핑’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평가받을 만큼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다.

실례로 국내 7개 홈쇼핑 업체 가운데 3개를, 그리고 활성화 된 데이터 홈쇼핑인 ‘T-Commerce’의 5개 신규 기업들은 모두 커머스웨어가 수주했을 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커머스웨어는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 지난해 말 현재 13개 나라에 22개 사이트를 확보하고 있다. 한 마디로 김범연 대표는 국내 인터넷 홈쇼핑 역사의 산증인이자 성장 발전의 중심에 서 있던 주역 가운데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김범연 커머스웨어 대표
김범연 커머스웨어 대표

사실 김범연 대표는 커머스웨어 설립 전 독립 경영에 대한 오랜 꿈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첫 직장이자 전 직장인 N사 입사 면접 당시 “미래의 꿈이 무엇이냐?”라는 면접관의 질문에 “10년 후에는 직접 사업을 하겠다.”라고 당당히 답변했다고 한다. 그런 그의 꿈은 10년이 아닌 8년여 만에 기회가 왔다고 한다. N사는 1997년 IMF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단행했고, 당시 이 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부 팀장이었던 김범연 대표는 전자상거래 솔루션인 ‘넷쇼핑(NetShopping)’을 포함한 모든 사업권을 인수해 11명의 부서원들과 함께 커머스웨어를 설립했다는 것이다.

이후 커머스웨어는 설립 첫 해에 4억 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하는 등 19년여 째 단 한 해도 적자를 내지 않으면서 연평균 10%의 성장세로 꾸준히 발전해 나오고 있다. 커머스웨어는 지난해 말 현재 매출실적은 약 116억 원으로 설립 첫 해 실적인 4억 원보다 28배 커졌고, 인원은 114명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관련 업계 가운데 커머스웨어 같은 역사와 규모로 성장한 기업은 거의 없다고 한다. 커머스웨어가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인터넷 홈쇼핑 솔루션 개발 공급 전문기업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것이다.

한편 김범연 대표는 그 동안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3가지를 ▲인력관리, ▲구인, ▲빠른 개발환경 변화 대응이라고 응답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년 전 직원 면담을 통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각 본부장 및 팀장들과 공유하며 직원들 간의 괴리감을 해소시켰고, ▲국가 정책(국비지원 교육기관과 협력, 청년 인턴제, 내일채움공제 등)을 활용했으며, ▲설립 초부터 R&D 센터를 설립해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트렌드보다 한 발 앞선 빠른 대처로 대응해 왔다고 밝혔다.

시장 개척 시 가장 어려웠던 일은 ▲구축사례가 없어 고객들을 설득하기 어려웠고, ▲중소기업에 대한 재무상태 불안정 등으로 직접 계약을 꺼리는 것 등이었다고 응답했다. 김 대표는 이를 ▲데모 등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인시켜 주고, ▲초기에는 SI기업을 앞세워 계약했고, ▲서서히 구축사례를 확보하며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지난 2004년 9월 첫 해외시장인 대만에 진출했을 때였고(이후 13개국 22개 사이트 확보), ▲지난 2011년 홈앤쇼핑 구축 시 메이저 홈쇼핑 영업시스템 전체를 독자 솔루션으로 구축 (*국내 5개 T커머스 운영시스템 전부 수주 근간이 됨), ▲지난 2017년 12월 석탑산업훈장 수상했을 때 창업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갖게 됐다고 김범연 대표는 밝혔다.

커머스웨어의 경쟁력은 ▲인터넷/모바일 쇼핑몰, TV홈쇼핑 등 이커머스(eCommerce) 분야에 집중했고, ▲개발 및 기술 지원 등 전문가 집단이고, ▲전문 인력 투입으로 단기간 및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에서 나온다고 김 대표는 밝혔다.

한편 김범연 대표는 “사업가로서의 꿈은 이뤘지만, 성공한 사업가로 서는 아직 아니다”라며, 다음 목표는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커머스웨어가 국내 최고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한 데는 그런 그의 꿈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통신판매 등 모두 지원하는 온라인 상거래 솔루션 ‘넷쇼핑’

커머스웨어는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통신판매 등을 모두 지원하는 온라인 상거래 솔루션 ‘넷쇼핑(NetShopping)’을 제공하고 있다. ‘넷 쇼핑’은 온라인 상거래를 위한 상품 관리, 고객 및 주문 관리, 배송 및물류관리 등 업무 전 과정을 지원한다.

‘넷쇼핑’은 ▲넷쇼핑 코어 ▲온라인 쇼핑몰 라인업 ▲홈쇼핑 라인업 ▲T커머스 라인업 ▲공급망관리 솔루션(SCM, Supply Chain Management) 등으로 구성돼있다. 넷쇼핑 코어는 온라인 상거래에서 필수적인 상품, 주문, 고객, 상담, 배송, 재고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T커머스 등 판매형태에 따른 라인업을 제공해 다양한 형태로 상거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SCM 솔루션은 거래 중인 협력사와의 의사소통 채널 역할을 수행하고, 협력사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서비스 수준 향상 및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기준정보, 재고관리, 주문현황, 배송관리, 확정처리 및 정산관리 등의 기능으로 구성돼있다.

커머스웨어의 19년 성장 발자취
커머스웨어의 19년 성장 발자취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