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클라우드 위한 ‘데이터 패브릭’ 전략”

[아이티데일리] 지난해까지 성장을 거듭해오던 국내 스토리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기업 고객들의 IT투자가 연기되면서 스토리지 업계는 매출에 역풍을 맞았다. 그럼에도 원격 업무 확산과 클라우드 구축,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관련 사업 확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호황 등의 상황은 그나마 희망적인 관측을 하게 한다. 델 테크놀로지스, 넷앱, HPE,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IBM, 퓨어스토리지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주요 스토리지 업체들로부터 최근 시장 동향과 전략 제품, 구체적인 업체별 시장 전략을 들어본다.

(1부) 코로나19발 시장 침체 속 돌파구 찾는 스토리지 업계
(2부) 주요 스토리지 업체별 시장 전략
 ① 델 테크놀로지스 | “비정형 데이터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수요 잡는다”
 ② 넷앱 | “AI와 클라우드 위한 ‘데이터 패브릭’ 전략”
 ③ HPE | “미드레인지 시장 공략 및 HCI 점유율 확대가 목표”
 ④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NVMe 라인업 본격 확장, 오브젝트 스토리지 각광”
 ⑤ IBM | “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집중”
 ⑥ 퓨어스토리지 | “간편하고, 원활하며, 지속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서비스 제공”

 

높은 가용성과 성능, 클라우드에서도 그대로

최근 몇 년간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 전략을 일관적이고 강력하게 추진해오고 있는 넷앱은 단순한 스토리지 업체를 넘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고객이 선택한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데이터 서비스의 통합과 조정을 단순화시켜 ‘데이터 패브릭’을 구축하고 관리한다는 것이 핵심 전략이다. 이를 통해 IT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속도와 민첩성을 향상시키며, 데이터 기반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코로나19 경험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많은 국내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다. 넷앱은 특히 기존 데이터센터 내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들을 클라우드에서도 그대로 활용하려는 리프트 앤 시프트(Lift & Shift) 기반의 전환 요구가 늘고 있는데, 이런 ‘리프트 앤 시프트’ 전환 시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데이터 가용성과 성능이라고 짚었다.

이에 넷앱 측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기업들은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고성능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클라우드 업체들의 스토리지 서비스는 이런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면서, “넷앱은 AWS, MS 애저,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와의 협업을 통해 그들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내의 넷앱 스토리지와 동일한 가용성과 성능은 물론이고,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들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넷앱은 AWS, MS 애저, GCP 등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한 데이터 및 워크로드 이동 지원

넷앱은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있음을 강조한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데이터 서비스, 제어 및 분석 등 4가지 범주에 걸친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마련했다. 넷앱의 클라우드 전략은 고객이 투명하게 퍼블릭 클라우드 리소스를 구하고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에 워크로드를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각 클라우드를 통해 넷앱의 28년 된 스토리지 기술들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 스토리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넷앱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의 핵심이다. 각 클라우드 업체들의 GUI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고, API이나 앤서블(Ansible), 테라폼(Terraform) 같은 자동화 툴을 활용할 수도 있다.

특히, 애저(Azure)의 경우에는 넷앱의 해당 서비스를 기본으로 채택했기 때문에 판매, 마케팅, 기술 모두를 일차적으로 애저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게 넷앱의 설명이다. 서비스 명칭도 ANF(Azure NetApp Files)로, ANF는 전 세계 20개 이상의 지역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하반기에 ANF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CVS나 ANF는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양한 워크로드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DB, SAP HANA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HPC(고성능컴퓨팅)와 AI 같은 낮은 응답시간과 고성능을 요구하는 워크로드에도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단순히 성능이나 가용성뿐만 아니라 각 워크로드나 애플리케이션별로 최적화 처리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캐싱, 아카이빙, 암호화 등의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각 데이터 서비스 기능들은 CVS나 ANF와 통합 연계되어 있어 필요하면 언제든지 쉽게 적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 내의 기존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당 CVS/ANF와 통합돼 있는 ‘클라우드 싱크(Cloud Sync)’라는 솔루션을 사용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옮길 수 있다. ‘클라우드 싱크’는 넷앱이 운영하는 SaaS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번거로운 설치 작업이 없이 수 분 이내에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다. 클라우드 싱크는 온프레미스 내의 넷앱 장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기종 장비들도 지원하므로 기존 구성의 제약 없이 쉽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간,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간 데이터 연계와 이동도 쉽다. 예를 들어 ANF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싱크’를 통해 AWS S3로 옮길 수 있고, 그 반대인 S3에서 ANF로도 지원한다.

이밖에 넷앱은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내의 컴퓨팅 자원 비용을 줄여주는 솔루션,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VDI 솔루션 등 약 20개 이상의 클라우드 솔루션들이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완벽히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데이터 접근 쉬워야 AI 활용 충분히 할 수 있어

넷앱은 증가하는 AI 활용 가치와 평판을 기반으로 스토리지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모든 환경에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가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성공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기업들이 딥러닝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큰 비용을 투자하기 때문에, AI는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됐다. 데이터센터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생성 및 관리되는 데이터의 볼륨과 속도를 고려할 때, 데이터가 저장된 곳 어디서든지 데이터에 즉시 접속할 수 있고 영리한 데이터를 만들 수 있도록 AI를 활용해야 한다는 게 넷앱 측 설명이다.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넷앱은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단순함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에 AI를 구축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 ▲증가하는 딥러닝 용량과 성능에 대한 요구 사항 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엣지, 코어, 클라우드에 걸쳐 ‘데이터 패브릭’ 전략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넷앱 측은 “넷앱은 데이터가 기업의 핵심이라고 믿고 있다. 기업이 진정한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원활하게 이동시키면서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넷앱은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의 선두 업체로서 AI와 데이터의 중요성, 그리고 미래형 스토리지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