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미국 페이스북 플랫폼에 올라오는 콘텐츠에 대한 회사의 결정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독립된 제3자 기구인 ‘감시위원회’가 오랜 연기 끝에 미국 대통령 선거 직전인 10월에야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홍보 담당자에 따르면, 선거 관련 콘텐츠의 문제에 대응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대선 콘텐츠에 대한 관여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미국 페이스북 콘텐츠에 대한 회사의 결정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감시위원회’가 미국 대통령 선거 직전인 10월에야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사진=페이스북 홈페이지

감시위는 유해한 콘텐츠에 대한 페이스북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비판에 대응해 저커버그 CEO의 직접 지시에 따라 만들어진 독립 기관이다. 활동 개시 당초는 페이스북과 산하의 인스타그램 투고 콘텐츠 삭제에 관한 결정을 검증하는 것 외에 페이스북에 정책의 변경을 제언하는 권한도 주어진다고 했다.

감시위는 특히 저커버그의 결정 사항도 번복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해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러면서 ‘과연 감시위가 그와 같은 권한을 행사할 것인가’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했다.

감시위 위원 앨런 러스브리저는 감시위원회의 출범은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명확히 했다. 감시위의 홍보 담당자는, 원래는 작년에 활동을 개시하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연초로 연기됐다가 다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재차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감시위는 당초, 페이스북에 의한 투고 삭제의 결정에 대해 콘텐츠를 올린 사용자로부터 문제가 제기됐을 경우에 대응한다고 했다. 페이스북이 문제가 지적된 콘텐츠 투고에 대해 삭제하지 않고 게재를 계속한 케이스에는 대응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전문가 일부는 거짓 정보나 혐오 발언과 같은 문제에서 감시위가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또 광고나 그룹의 투고에는 대응하지 않고 개인 투고만이 대상이 된다. 최장 90일 이내에 적절한지를 판단해 대응하지만 페이스북은 30일로 줄여 신속한 대응을 요구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 홍보 담당자는, 11월의 대통령 선거까지의 시간을 밟는다고 가정하면 선거 관련 콘텐츠가 검증될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라스브리저는 또 감시위는 시험 운용의 단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투고에 관한 결정은 검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누드와 같은 외설이나 모독과 같은 문제는 채택했다고 한다. 그는 영국 일간 가디언의 전 편집장이었다.

IT업계의 감시 조직 ‘어카운터블 테크’는 최근 발간한 문서에서 “대통령 선거를 코 앞에 두고 페이스북의 콘텐츠 결함에 대응하기에는 너무 늦은 시동” 라고 지적했다.

감시위는 당초의 진용 20명이 5월에 발표됐으며 명단에는 덴마크 수상, 예멘의 활동가이자 노벨상 수상자 등이 포함됐다. 멤버는 향후 40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