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업 AX 전략·솔루션/ IT서비스·인프라 ⑲] 케이티엔에프
“AI 인프라의 국산화 이끈다…H-BOM·KMES로 품질 신뢰도 확보”
[아이티데일리] 국산 서버 기술 내재화 성공
케이티엔에프(Korea Technology aNd Future, 이하 KTNF)는 2001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x86 서버 전문 개발·제조 기업이다. 특히 서버 메인보드부터 펌웨어(BIOS, BMC)까지 직접 설계·개발·생산하는 완전한 기술 내재화를 이뤄냈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연간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생산할 수 있는 클린룸 기반 제조 라인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부 주요 기관, 공공·금융·통신 분야 및 국내 대기업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고성능·확장성 갖춘 서버 라인업 주목
KTNF는 x86 기반 표준 서버 플랫폼을 중심으로 폭넓은 서버 및 스토리지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주력 제품군은 △고성능 서버 △스토리지 솔루션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서버 △엣지 컴퓨팅 서버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 등으로 나뉜다.
고성능 서버(Enterprise Server)는 최신 프로세서 기술을 적용해 대형 데이터센터와 기업 환경에 필요한 안정성과 고성능 제공을 목표로 한다. 공공기관과 금융권에서 미션 크리티컬한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높은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케이티엔에프는 밝혔다.
스토리지 솔루션은 대규모 데이터 관리를 위해 설계됐으며, 데이터 중복 제거, 압축, 암호화 등을 통해 데이터 보안과 저장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및 재해 복구 환경에 최적화돼 있다.
GPU 기반 서버(GPU Server)의 경우 AI 및 머신러닝(ML) 수요 증가에 맞춰 병렬 처리 성능이 뛰어난 GPU를 탑재한 AI 모델 트레이닝과 딥러닝 작업에 최적화된 고성능 연산 환경을 지원한다. 이 밖에 5G 및 IoT와 연계된 엣지 컴퓨팅 서버는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저지연 성능을 제공하며,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은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서버 솔루션을 제공해 대규모 가상화와 확장성을 확보한다.
공급망 보안·기술 주권 강화
KTNF는 최근 AI 인프라 수요 증가에 맞춰 AI 서버 제품군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공공기관 대형 프로젝트와 AI 클러스터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AI 고객군을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 GPU 서버 개선 개발과 함께 자체 개발한 ‘KMES(KTNF Management & Engineering System) 도입으로 대량 생산체계를 고도화했다.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해외 시장 진출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KTNF는 AI를 ‘차세대 컴퓨팅 산업을 재정의하는 핵심 엔진’으로 보고 있다. 특히 AI의 성능과 신뢰성이 하드웨어 인프라의 품질과 보안 수준에 의해 좌우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에 KTNF는 AI 인프라의 보안 내재화를 핵심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직접 설계한 메인보드와 펌웨어, 그리고 자체 관리하는 ‘H-BOM(Hardware Bill of Materials)’ 체계를 통해 AI 서버의 공급망 보안을 강화하며 기술 주권과 데이터 보안을 동시에 지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고성능 AI 연산 환경을 위한 AI 서버 라인업(KH 시리즈)을 확장해 AI 학습, 생성형 AI, 자율주행 등 다양한 산업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뷰
“AI 인프라 수요 대응 본격화…‘코어리지’로 국산 서버 경쟁력 강화”
케이티엔에프 이중연 대표
Q. AI 인프라 수요 확대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KTNF는 최근 AI 인프라 수요 증가에 맞춰 AI 서버 제품군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대형 프로젝트와 AI 클러스터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AI 고객군을 확장시키고 있다. GPU 서버 개선 개발과 자체 개발한 KMES 도입으로 대량 생산체계를 고도화했으며,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Q. 주요 사업과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KTNF는 x86 기반 표준 서버 플랫폼을 중심으로, AI 연산용 GPU 서버, 에지 서버 및 게이트웨이, 데이터센터 인프라용 서버 등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한다. 특히 자사 브랜드 ‘코어리지(CORERIDGE)’ 서버는 확장성(Scalability), 안정성(Stability), 보안성(Security)을 핵심 가치로, 국산 서버의 기술 자립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은 H-BOM(Hardware Bill of Materials) 기반으로 부품의 출처·호환성·보안 무결성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글로벌 수준의 품질 신뢰도를 확보했다.
Q. AI 인프라 시장 전략은.
KTNF는 최근 국내 공공기관에 AI 서버를 공급했다. 이 시스템은 최고 사양의 GPU를 탑재해 대규모 AI 모델 학습, LLM(대규모 언어모델) 및 생성형 AI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국내 의료기관의 AI 의료 빅데이터 연구 시스템에도 KTNF의 AI 서버가 적용되어,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AI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
KTNF는 단순한 서버 제조사가 아니라 AI 시대의 기술 안보를 책임지는 인프라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회사는 하드웨어를 단순히 조립하는 수준을 넘어, 모든 부품을 투명한 H-BOM으로 관리해 서버의 신뢰성과 보안을 완벽하게 보장하고 있다. ‘Made in Korea’ 기술의 자부심을 바탕으로 AI 인프라 시장의 중심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