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타 AI 모델 자동 최적화 플랫폼 '넷츠프레소', 첨단기술제품 인증 획득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 – NPU용 소프트웨어 기술’ 부문서 선정

2025-10-13     권영석 기자

[아이티데일리] 노타(대표 채명수)는 자사 AI 모델 자동 최적화 플랫폼 ‘넷츠프레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첨단기술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 – NPU용 소프트웨어 기술’ 부문에서 선정됐다.

넷츠프레소는 AI 반도체부터 사물 인터넷(IoT) 디바이스까지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AI 모델을 효율적으로 압축·최적화·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모델 크기를 최대 90% 이상 줄이면서도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개발과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빠른 상용화를 가능하게 한다.

실제 노타는 이러한 최적화 플랫폼을 삼성전자, 퀄컴, 르네사스, 소니 등 여러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노타는 최근 증권신고서가 통과되며 연내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온디바이스 AI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노타 채명수 대표는 “이번 인증은 노타가 보유한 AI 최적화 기술이 국가적 기준에서도 산업적 가치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온디바이스 AI를 확산시키고,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인 AI 기술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