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유디임팩트, ‘AI 활용법 교육’ 위해 업무 협약 체결

예비 창업가 위한 AI 실수 교육 커리큘럼 공동 개발…AI 활용 환경 조성 목표

2025-08-14     권영석 기자

[아이티데일리] 라이너(대표 김진우)는 유디임팩트(대표 김정헌)와 실무형 AI 활용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AI 에이전트를 통한 창업 생태계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자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예비 창업가 대상 AI 실무 교육 커리큘럼 공동 개발 △라이너 Pro 플랜 무상 제공 △AI 실습 콘텐츠 공동 운영 △교육 기반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한 기능 고도화 등 실질적 협력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첫 협업 프로그램으로는 인도네시아 내 한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라이너 활용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이 오는 16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운영될 예정이다. 현지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글로벌 창업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많은 창업가들은 창업 초기에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실행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시장 조사와 아이디어 구체화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설명이다. 이에 라이너는 ‘AI 리서치 에이전트’를 통해 도움을 줌으로써 예비 창업가가 전략적 사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라이너는 대학생과 석박사생, 연구원 등 전문가에게 사용자의 정보 탐색과 리서치 생산성을 높이는 AI 검색 에이전트를 제공하고 있다. 유디임팩트는 2015년 설립된 창업 교육 전문 기관으로, 실전 프로젝트 기반의 창업 교육과 코칭을 통해 창업가와 미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라이너 김진우 대표는 “AI가 대중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AI를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고 있다”며 “AI 대표 스타트업으로서 기술을 만드는 것을 넘어, 그 기술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를 함께 알려주는 역할도 중요하다. 라이너는 앞으로도 기술과 교육의 연결을 통해 모두가 AI를 실질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유디임팩트 김정헌 대표는 “유디임팩트 서비스인 언더독스 교육 수강생이라면 라이너를 통해 실무 중심의 AI 도구 활용 역량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라이너 프로 무료 혜택을 활용해 실습 중심의 AI 교육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라이너의 AI 기술력과 유디임팩트 실무 교육의 결합으로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내 AI 에이전트의 실사용 레퍼런스를 확장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