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리뷰] 비젠트로의 AI 기반 통합 플랫폼 ‘제니원’

ERP부터 오피스, BI, HR 등을 하나로 통합, 모든 업무 한 곳에서 처리

2025-07-31     김선오 기자

[아이티데일리] 비젠트로의 ‘제니원(ZeniOne)’은 전사적 자원 관리(ERP)부터 오피스(Offi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HR 등을 하나로 통합한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업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AI 모델을 학습해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AI 기술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통합 AI 비즈니스 플랫폼 ‘제니원’ 구성도

“업무는 복잡해도 플랫폼은 단순해야 한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플랫폼은 단순해야 한다. 제니원은 ERP, 오피스, BI, HR 등을 하나로 통합해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한곳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복잡한 업무를 제니원이라는 한 플랫폼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업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AI 모델을 학습해 맞춤형 AI 답변이 가능하고, AI 기술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자동화는 물론 사용자에게 맞춤형 기능과 대시보드를 제공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제니원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인프라 위에 구축돼, 보안성과 서비스 가용성을 함께 제공한다. 데이터는 저장과 전송 과정 모두에서 암호화돼 안전하게 보호되며, 민감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도 엄격히 통제된다. 특히 사용자 역할에 따라 기능과 데이터를 제한하는 권한 기반 접근제어, IP 접속 제한 설정 등을 통해 철저한 사용자 인증과 접근 통제를 제공한다.

모바일과 외부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모바일 인증, 기기별 보안 정책 적용 등 모바일 환경에 대한 보안 체계도 강화했다.

제니원은 재무회계와 예산 영업 구매 자산 재고 관리를 담당하는 ERP와 전자결재를 비롯해 일정과 자원 문서 업무 관리를 담당하는 오피스, 시계열 예측과 빅데이터 시각화를 담당하는 BI, 그리고 인사와 급여 근태관리를 담당하는 HR 등을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흩어진 업무, ERP로 통합

먼저 제니원에서 제공하는 ERP는 재무, 예산, 영업, 구매, 생산 등 업무에 꼭 필요한 핵심 기능만을 선별해 효율적으로 구성했다. 모든 자원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중복 업무 방지 및 데이터 오류를 최소화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도록 자동화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대한 정확도를 높여준다.

비젠트로의 ERP는 스마트한 재무회계 처리가 가능하다. 재무회계는 매출·구매·인사 등 다른 업무 영역과 유기적으로 연계돼 전표 생성부터 결산, 재무제표까지의 과정을 자동화해, 경영 판단에 필요한 수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실제 매출, 구매 등 주요 업무와 연계돼 전표가 자동 생성되며, 반복적인 거래는 복사 기능을 활용해 수작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자동화된 전표 처리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매입·매출 거래와 연계된 외상 채권·채무를 실시간으로 집계하고, 연령분석 및 결제 예정 현황을 통해 자금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ERP 핵심 기능

비젠트로 ERP는 퀵 CMS(Quick CMS)를 통해 스마트한 통합 자금 관리가 가능하다. 퀵 CMS는 금융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체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하는 통합 자금 관리 서비스다. 은행, 카드사, 홈택스와 연동해 매입/매출, 계좌, 카드 사용 내역을 자동 수집하고 흩어진 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회계·경비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경비 신청부터 이체까지 중간 작업 없이 한 번에 처리하며 진행 중인 이체 건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전체 거래 내역을 분석해 자금 흐름을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퀵 CMS는 전자결재 연동으로 보안성이 뛰어나며 ERP와 연동해 통합 운영하거나, 독립 모듈로 단독 운용도 가능해 다양한 시스템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홈택스와 연동해 클릭 한 번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으며 복잡한 개발이나 별도 설정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비젠트로의 ERP는 사용자 권한에 따라 예산을 세분화하고, 변경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조직정보와 예산 코드, 예산과목을 연계해 사용자 권한에 맞는 예산 편성과 통제가 가능할 뿐 아니라 권한 기반으로 예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영업 관리 기능도 뛰어나다. 수주부터 출고, 매출까지의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모든 영업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구매 관리 기능을 통해 발주부터 입고, 매입까지 구매 진행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회계 모듈과 자동으로 연계돼 데이터 정합성이 높으며 공급처, 품목, 결제조건 등 기준 정보를 기준으로 발주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비젠트로 ERP는 제조 흐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공정별 데이터와 자재 흐름을 일관성 있게 연결하는 등 생산 관리 기능도 뛰어나다. 라우팅과 BOM 기준 정보를 기반으로 제조지시와 부품 소요량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제조주문의 상태를 공정별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자산관리 기능을 통해 자산 유형별로 감가상각 방법을 적용하고 세무와 회계 기준을 구분해 자산의 취득부터 감가상각, 매각까지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실시간 재고 파악부터 정확한 실사 처리까지 재고의 정확성, 투명성, 연계성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재고 운영을 지원하는 재고 관리 기능도 ERP의 장점이다. 실사부터 차이 조정까지 재고실사를 지원하고 판매, 구매, 생산과 연계해 입출고 상황을 자동 반영하며, 품목별, 창고별 재고 수량은 물론, 양품·불량·검사 중 등 재고 상태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재고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제니원에 포함된 ERP 기능 중 CRM도 빼놓을 수 없다. CRM은 고객 문의부터 거래처 전환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기록하고 추적하며, 영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의 접수, 컨택 이력, 잠재 고객 상태, 영업 활동 내역까지 모든 히스토리를 단계별로 기록하고, 필요시 정식 거래처로 바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담당자 단위로 고객을 분리해 관리할 수 있어, 다른 부서 또는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고 보안성과 관리 주체의 명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업무 소통과 협업, 한 번에 해결 ‘오피스’

오피스는 업무에 필수적인 메일, 결재, 게시판, 업무 관리 기능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빠르고 체계적인 업무처리를 지원한다.

제니원에 통합된 오피스는 메일, 결재, 일정, 자원 등 오피스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업무에 꼭 필요한 것만을 선별해 효율적으로 구성했다. 대표적으로 오피스 전자메일과 오피스 전자결재 그리고 오피스 드라이브(Drive)를 들 수 있다.

오피스의 핵심 기능

오피스 전자메일의 주요 특징으로 메일 제목은 물론 본문 내용과 첨부파일까지 함께 검색할 수 있어, 찾고자 하는 메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쉽고 강력한 검색 기능, 메일 작성 시 대용량 최대 2기가바이트(GB)까지(파일당 최대 1GB) 제공하며 고용량 파일도 별도 서비스 없이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오피스 대용량 메일 첨부 기능 그리고 첨부된 문서를 다운로드 없이 메일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파일 형식 첨부파일 미리보기 기능을 들 수 있다.

오피스 전자결재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돼 있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로 결재를 확인하고 승인할 수 있고, 웹 에디터 기반의 양식 편집 기능을 제공해 파일 첨부, 표 삽입 등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며, 전자결재 승인 시 ERP와 연동돼 전표가 자동 생성되며, 회계, 구매 등 다양한 업무와 연계된다.

오피스 드라이브는 정밀한 권한 설정과 중앙 집중형 문서함으로 보안을 강화하고, 문서 내용까지 빠르게 찾아주는 검색 기능을 지원한다. 문서 제목, 내용, 작성자, 태그 등 다양한 조건으로 빠르게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필터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드래그 앤 드롭(Drag&Drop)이나 팝업 업로드를 지원한다.


BI의 복잡함을 AI로 해결하다, ‘제니틱스(Zenitics)’

제니원에 통합된 BI 솔루션 제니틱스는 AI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예측을 수행한다.

제니틱스는 데이터 분석, 공유 및 권한, 시각화, AI 등 BI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선별해 효율적으로 구성했다.

제니틱스의 주요 특징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자연어 해석을 통해 인사이트, 보고서 등 수작업 업무 자동화 등이다.

제니틱스의 핵심 기능

제니틱스는 복잡한 데이터를 간단히 분석하고 시각화 및 예측까지 제공해 비전문가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 분석 역량이 부족한 중소 중견업체에 특히 유용하다. 또한 AI 기반 분석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바로 대응할 수 있다. 특히 기업 내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하게 분석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스마트한 인사 ‘HR’

제니원의 HR은 인사정보, 급여, 근태, 직원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스마트한 HR 운영을 지원한다. 제니원에 통합된 HR은 조직, 발령, 인사, 근태, 급여 등 HR 업무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선별해 효율적으로 구성했다.

개인정보, 근태, 급여 등 채용부터 퇴직까지 직원의 라이프사이클 데이터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인사정보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개인정보 조회 및 변경, 각종 신청서 작성, 결재처리, 출/퇴근 기록과 근무관리, 급여실적 등 임직원이 손쉽고, 편리하게 접근해 출력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직원 셀프 서비스 기능도 지원한다. 이외에 복잡한 급여 계산, 수당, 공제는 물론, 유연한 근무형태에 따른 근태 기록까지 시스템으로 처리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HR의 핵심 기능

HR에서 중요한 것은 인사 관리, 근태 관리, 급여 관리 등이다.

○ 인사 관리 : 발령, 인사 등 마스터(Master) 데이터를 활용해 인원 관리, 발령 처리 등 인사업무의 효율성 및 각종 증명서 발급 기능, 알림 기능 등을 통해 업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 근태관리 : 근무 형태에 따른 근태 기준 관리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근무 형태를 손쉽게 설정 할 수 있으며, 개인별 근태 신청, 근무 스케줄, 근태 현황 등을 조회할 수 있다.

○ 급여관리 : 인사, 발령, 근태, 복리후생 정보를 기반으로 절차와 계산식에 따라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하며, 다양한 유형별 급여실적 리포트를 생성하고 조회할 수 있다.

제니원에는 기업 내부 데이터를 학습해 업무에 최적화된 답변을 제공하는 맞춤형 AI를 제공하는 AI 제니(Zeni)도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