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AI, 제주은행과 ‘렌딩인텔리전스’ 공급 계약 체결
컨설팅, 웹 기반 대시보드 함께 제공…비대면 금융 서비스 고도화
[아이티데일리] 어니스트AI(대표 서상훈)는 제주은행(이희수 은행장)과 AI 여신 의사결정 엔진인 ‘렌딩인텔리전스(Lending Intelligence)’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제주은행이 추진하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핵심 사업의 일환이다.
어니스트AI는 이번 계약을 통해 렌딩인텔리전스를 구독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제주은행에 제공한다. 렌딩인텔리전스는 금융사의 여신 프로세스에 내장돼 리스크 관리부터 수익성 극대화까지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엔진이다.
더불어 어니스트AI는 긴밀한 컨설팅과 다양한 분석 기능을 담은 웹 기반 대시보드를 함께 공급해 제주은행이 대손비용 감축과 승인율 확대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거시경제 시나리오별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포트폴리오의 미래 연체율 예측 등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제주은행은 소호(SOHO) 신용대출, 직장인 신용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 3대 핵심 비대면 금융서비스에 렌딩인텔리전스를 동시 적용할 계획이다. 각 상품의 리스크를 정밀하게 제어하고 더 많은 고객층에게 안정적이고 폭넓은 금융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예를 들어 신용이력이 부족한 고객(Thin-filer), 비정형적인 소득 패턴을 가진 고객, 잠재적인 사기성의 금융신청 등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가 있었던 영역에서 변별력을 극대화한다. 제주은행 측은 이렇게 확보된 정교한 리스크 변별력으로 수익성 극대화와 신규 상품 승인율 확대 등 고차원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어니스트AI 서상훈 대표는 “지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제주은행의 AI 혁신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어니스트AI의 독보적인 AI 기술력과 금융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주은행이 국내에서 가장 정교하고 안정적인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은행 이희수 은행장은 “이번 어니스트AI와의 협력은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걸음”이라며 “최신 AI 기술 기반의 정교한 여신 프로세스를 구축해 고객 신용평가의 정확도를 높이는 등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