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테크 토크’ 성료…기술 교류의 장 마련

상반기 프로젝트 회고 및 선제 과제 제안

2025-07-02     성원영 기자

[아이티데일리] KT클라우드(대표 최지웅)는 기술본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술 공유 세미나 ‘테크 토크(Tech Talk)’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KT클라우드 기술본부는 기술 중심 회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설립됐으며, 애자일(Agile) 문화 정착을 위한 기술 특화 조직이다.

KT클라우드 ‘테크 토크(Tech Talk)’ 기념 단체 사진. (사진=KT클라우드)

이번 테크 토크는 개발자들이 업무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과제를 직접 제안해 도전하는 기술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 세미나는 지난 1일 진행됐으며, 플랫폼 개발자부터 데이터센터 운영 전문가까지 기술본부 소속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올해 각 팀이 진행한 프로젝트의 기술적 고민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KT클라우드는 새로운 아키텍처 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한 고객 맞춤형 AI 솔루션 제공 등 올해 기술본부의 전략 방향성과 정체성에 대해 구성원 간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향후 준비가 필요한 과제를 구성원들이 직접 제안하고 자발적으로 도전하는 ‘테크 챌린저(Tech Challenger)’ 코너도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에 앞서 인공지능(AI)·클라우드 분야의 다양한 기술 아이디어 20건 내외를 제출했다. 이 중 ‘AI 기반 코파일럿 시스템’, ‘오픈스택(OpenStack) 기반 대규모언어모델(LLM) 운영 자동화 플랫폼’ 등 총 5개 과제가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내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실제 서비스 적용을 위한 기술 검증에 착수할 예정이다.

KT클라우드 안재석 기술본부장은 “이번 세미나는 개발자 간 지식 공유와 소통을 강조하는 KT클라우드만의 기술 문화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개인의 자발적인 성장을 장려하고, 다양한 기술 교류 이벤트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