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원소프트, 국세청 AI상담센터에 통합인증 ‘넥스비싸인’ 제공

단일환경 인증 개선으로 서비스 안정성 및 편의성 확보

2025-06-10     김호준 기자

[아이티데일리] 데이터플랫폼 서비스 기업 넥스원소프트(대표 최덕훈)는 국세청 AI상담센터에 통합인증 서비스 ‘넥스비싸인(NexBe Sign)’을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넥스비싸인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간편인증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의 API를 적용한 클라우드(SaaS) 기반 통합인증 서비스다. 전자서명인증사업자의 통신 규격이 반영돼 안정적인 통합인증 중계를 지원하며 다양한 인증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다.

넥스원소프트가 자사 통합인증 서비스 ‘넥스비싸인’을 국세청 AI상담센터에 제공했다. (사진=넥스원소프트)

넥스원소프트는 국세청 AI상담센터 보이는 ARS 내 △종합소득세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등 메뉴에 통합인증 서비스 모델을 구현했다. 통합인증 서비스는 전자서명과 간편인증 기능으로 인증 행위를 관리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국세청 AI상담센터는 넥스비싸인 도입으로 인증수단에 인증서를 추가하며 휴대폰 인증만 가능하던 단일인증 환경을 개선했으며, 서비스 장애 대응과 연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또한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모든 인증서를 통합으로 제공해 대국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고 장애인, 고령층 등 특정 인증서에 익숙한 디지털 취약 계층에게 최적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며 이용자 선택권을 보장했다.

넥스원소프트 최덕훈 대표는 “넥스비싸인은 인증서 기반의 통합인증 서비스로 간편인증, 전자서명, 본인확인 세 종류의 비대면 본인인증 기능을 제공해 단일 인증 환경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며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공공과 민간 영역에 안정적인 인증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확대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