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 포스코에 AI 솔루션 ‘지매트릭스’ 공급
자연어 기반 매출 정보 분석 업무 구현…“국내 대기업 수주 잇달아”
[아이티데일리] 비아이매트릭스는 포스코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매출분석 시스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비아이매트릭스의 AUD 플랫폼과 생성형 AI 솔루션 ‘지매트릭스(G-MATRIX)’로 포스코의 매출 정보 범위에 대한 분석 업무를 구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신규 매출분석 시스템은 내부 관리 데이터를 이용해 자연어 질의로 인사이트 제공이 가능토록 메타정보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의하면 해당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해 다양한 표와 그래프로 이뤄진 화면을 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비아이매트릭스는 2023년 9월 지매트릭스 제품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국내 주요 대기업 수주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더불어 금융 및 공공기관 등으로 AI 솔루션 공급 확대를 추진 중이다.
아울러 해외 시장에 자사 솔루션을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미국, 일본, 동남아 등지에서 지매트릭스 론칭쇼를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일본 공공기관에 첫 지매트릭스 공급 사례를 만들어냈다.
비아이매트릭스 관계자는 “생성형 AI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5년에 들어 연이어 국내 대기업, 금융 및 공공기관과 함께 지매트릭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특히 이번 수주는 공급망관리(SCM)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반의 지매트릭스의 적용 분야가 확대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원인분석, 예측, 추천 및 시뮬레이션 등 기업용 AI의 기능에 대한 고도화를 통해 적용 영역을 다각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