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네오텍, 산업 특화 AI 시연…음성 변환, 상담사 AI 인기
AI 앱 개발~운영 아우르는 LLM 기반 빌더옵스(BuilderOps) 플랫폼 소개
2025-05-15 성원영 기자
[아이티데일리] GS네오텍(대표 남기정)이 5월 14~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아마존웹서비스 서밋 서울 2025(AWS Summit Seoul 2025)’에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가해 자사의 산업 특화형 생성형 AI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현장 부스에는 영상 요약, 장소 추천, AI 상담사, 광고 문구 생성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려는 관람객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GS네오텍은 특히 상담사 AI, 음성 변환 솔루션 등은 자연스러운 UX와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큰 관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GS네오텍이 공개한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빌더옵스(BuilderOps) 플랫폼도 AI 도입을 고민중인 기업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해당 플랫폼은 AI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부터 운영까지 아우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복잡한 기술 없이 맞춤형 LLM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행사 둘째 날에는 GS네오텍 임지훈 AI 센터 AI 리서치 엔지니어가 ‘모델 디스틸레이션(Model Distillation) 기반의 경량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발표에서 임지훈 엔지니어는 다양한 도메인에서 대형 모델의 지식을 추출해 특정 도메인에 최적화된 경량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또한 데이터셋 구축부터 구현 기법, 리소스 제약 환경에서도 고성능 유지 및 추론 효율성을 확보하는 실용적 접근법과 사례 등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