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IDT, AI 모델 성능관리 솔루션 GS 인증 1등급 획득
항공, 금융 분야에 시범 적용해 솔루션 고도화…공공사업 확대 기대
[아이티데일리] 아시아나IDT는 자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 ‘모델옵스AI(ModelOps.Ai)’에 대한 GS(Good Software) 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GS인증은 SW 진흥법에 의거 SW의 기능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등 시험 및 심의를 통해 일정 수준의 품질을 갖춘 제품에 국가가 부여하는 인증 체계다. SW 제품의 신뢰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특히 공공사업 참여 시 필수 요건이다.
아시아나IDT가 자체 개발한 모델옵스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애플리케이션 도입 후 성능 저하로 인한 서비스 품질, 기업 손익 하락 등 경영 손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모니터링하는 AI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이다.
지난해 아시아나IDT 기업부설 AI빅데이터연구소는 아시아나항공의 기상 및 노탐(NOTAM: NOTice to AirMen) 데이터 분석 시스템에 모델옵스AI를 선제적으로 적용했다. 항공기 안전 운항 관련 데이터 분석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재학습 및 리모델링을 통해 분석 정확도를 높이는 등 솔루션 성능을 검증했다.
향후 아시아나IDT는 항공, 금융 등 분야에 이 솔루션을 시범 적용해 AI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데이터 기반 분석 및 리스크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솔루션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나IDT 김응철 대표는 “다양한 기업 및 서비스의 운영 효율성, 비용, 고객 경험 등 다양한 측면에서 AI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GS 인증으로 솔루션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만큼 공공분야까지 AI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