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잘 사용해야 수입 늘린다”…현명하게 돈 벌 수 있는 AI 도구 3선

셈러쉬·메일침프·파이버 등 비즈니스 효율 높이는 데 큰 도움 삼성 비롯, 글로벌 기업들도 이들 도구 활용해 성과

2025-04-18     조민수 기자
이미지=셈러쉬

[아이티데일리] AI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AI 전문 지식이나 코딩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AI로 부수입을 올리거나 온라인 비즈니스를 확장하지 않는다면 모처럼의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AI, 특히 생성형 AI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경력을 발전시키고 더 많은 수입을 만들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이나 활용 사례를 찾고 있다. 이는 충분히 시도할 가치가 있다.

챗GPT나 미드저니(Midjourney, 이미지 생성형 AI)와 같은 잘 알려진 AI 앱을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도구로 소개하는 인터넷 기사가 다수 게재됐다. 포브스지가 2025년에 수입을 더 늘릴 수 있는 AI 도구 세 개를 추천했다. 도구 개발사 홈페이지 내용을 더해 소개한다.

이들 AI 도구는 프리랜서나 부업이 있는 전문가는 물론 정규직 비즈니스맨, 스타트업 기업가 및 학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수단들이다. 이들을 활용하면 AI 붐을 수입으로 연결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에 쫓기고, 과도한 시간을 들임으로써 지칠 걱정도 덜게 된다.

1. 셈러쉬(Semrush)

프리랜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필요한 AI 도구 중 하나다. 셈러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수입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우선 잠재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해 구글 검색에서 높은 순위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인지도를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블로거뿐만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기능이다.

뿐만이 아니다. 셈러쉬는 프리랜서 마케팅 컨설턴트나 마케팅 관리자가 고객을 위한 타겟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때도 효과적이다. 셈러쉬가 제공하는 AI를 활용한 랭킹 도구로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하면 소규모 비즈니스 용으로 SEO(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SEO는 검색하는 사람들의 의도를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콘텐츠가 잘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셈러쉬의 홈페이지를 보면 테슬라, 아마존, P&G,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힐튼, 시스코 등이 이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표시돼 있다.

2. 메일침프(Mailchimp)

메일침프는 마케터들이 이메일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독록 활용하는 AI 도구다. 메일 재전송 시간을 추천하거나 잠재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는 등 메일 마케팅 자동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일부 AI 마케팅 도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메일침프는 AI 비서인 인튜이트 어시스트를 통해 호스팅될 예정이다.

메일침프로 수입을 늘리는 한 예는 구독자 기반을 만들고 뉴스 레터를 통하는 방법이다. 제휴 링크를 올리거나 다른 서비스에 연결하고, 스폰서 및 광고를 확보하면 가능하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메일 마케팅과 판매 패널을 제공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파이버(Fiverr) AI 챗봇

프리랜서 플랫폼 파이버는 최근 프리랜서가 잠재 고객과 대화하고 상담할 수 있는 AI 챗봇 기능을 발표했다. 프리랜서 자신의 지식은행을 기반으로 하는 챗봇은 대화나 상담을 대체하는 역할을 한다. 외출 중이거나 취침 중에도 일을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붙어 있을 필요가 없다.

‘프리랜서 자신의 지식은행’은 파이버 내에 보관된 프리랜서의 과거 대화나 업무 이력 전반을 말한다. 이 지식 기반을 학습에 이용하기 때문에 스스로 편집도 할 수 있다.

이제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 스스로의 기술을 극대화할 때다. AI 기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수입을 늘리고 성과를 개선하는 등 보다 효과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시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