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클라우드②] 국내 CSP, MSP 모두 생성형 AI 대응 강화
IT 인프라 넘어 생성형 AI 혁신 ‘선봉장’ 된 클라우드
[아이티데일리] 지난 10년간 디지털 전환(DX)을 위한 기본 토대로 자리 잡으며 성장해 온 클라우드 산업이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시대라는 새로운 변혁의 시기를 맞았다. 클라우드는 이제 빅데이터 기반의 생성형 AI 학습·개발을 위한 필수 IT 인프라 역할을 넘어, 생성형 AI의 실질적인 도입과 활용을 지원하는 ‘선봉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을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은 클라우드 전환이 미진한 영역을 공략하는 한편,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와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클라우드를 통한 DX, 그리고 생성형 AI 도입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나아가는 클라우드 산업 전반의 움직임을 살펴본다.
[AI와 클라우드①] 혁신과 기회 맞은 클라우드…AI 개발·활용 전 과정 지원
[AI와 클라우드②] 국내 CSP, MSP 모두 생성형 AI 대응 강화
[AI와 클라우드③] “PaaS 등 AI 뒷받침하는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도 중요”
국내 CSP, 생성형 AI 영역 강화 총력
국내 CSP들도 글로벌 기업 대비 자본과 인력 부족이라는 어려움은 있지만, 생성형 AI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특히 앞으로 공공에서 속속 발주될 AI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관련 레퍼런스를 착실히 쌓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체 LLM ‘하이퍼클로바X’를 선보인 이후부터 생성형 AI 시장에서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챗봇 서비스 구축부터 법률 AI 개발·적용, AI 디지털교과서 사업 등을 선점해 가는 상황이다. 또 그룹 차원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 트윈 구축 프로젝트에도 착수해 중동권을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 진출에도 나서고 있다.
아울러 하이퍼클로바X 모델을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AI 개발 도구인 ‘클로바 스튜디오’, 완전 관리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강력한 보안과 전용 AI 플랫폼을 동시에 제공하는 솔루션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 등을 선보이며 AI 관련 솔루션을 다양하게 정비해 왔다.
AI 특화 데이터센터 운용에 강점을 둔 KT클라우드는 AI 전환 트렌드에 맞춰 클라우드 기반의 AI 인프라와 GPU 공급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신 엔비디아 GPU를 작은 단위로 잘라 사용하는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해 AI 추론 전용 인프라 서비스 ‘AI 서브(AI SERV)’와 AI 학습용 서비스 ‘AI 트레인(AI Train)’ 등 GPUaaS를 앞세워 AI 사업을 추진 중이다.
뿐만 아니라 KT 본사에서는 MS와 AI·클라우드 영역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국내 시장 상황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MS ‘코파일럿’ 서비스를 내부에 적용하고, 대외 시장으로 함께 확산하는 등 글로벌 CSP인 MS와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NHN클라우드는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AI 인프라 시장 선도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앞서 NHN클라우드는 광주와 판교 데이터센터 등에 엔비디아, 그래프코어(GRAPHCORE), 사피온(SAPEON) 기반 GPU 등 ‘멀티 AI GPU 팜(Farm)’을 구축한 바 있다.
특히 데이터 보안을 중시하는 민간기업에 리전(Region)형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공급을 확대할 계획으로, ‘오픈스택(Openstack)’ 기술 개발 역량 고도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NHN클라우드는 과기정통부 지정 보안관제 전문기업으로서, 경남 김해시 보안관제센터를 통해 AI를 접목한 보안 위협 탐지 및 자동 방어 체계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고성능 컴퓨팅(HPC) 역량을 토대로 하는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지난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사 서비스 ‘카카오클라우드’의 슈퍼컴 2종으로 글로벌 슈퍼컴 톱500에서 44위와 70위를 각각 달성한 바 있다. 해당 순위권에 든 국내 기업 중 CSP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유일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MD, 델 테크놀로지스, 아리스타 네트웍스(Arista Networks) 등 하드웨어(HW) 전문회사들과 기술 협력을 강화하며 카카오클라우드의 HPC 성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킬 계획이다.
이처럼 각자만의 특화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국내 CSP들은 정부 주도의 K-클라우드 프로젝트, AI 바우처 지원사업, 고성능컴퓨팅 지원사업 등 공공사업에 다양하게 참여하며 국가 AI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상품 출시도 준비하며 AI 산업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MSP, 클라우드 넘어 AI 매니지드 기업으로
클라우드 구축을 돕는 MSP 생태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클라우드 MSP로 성장한 기업들이 이제는 AI MSP를 표명하며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AI까지, 핵심 IT 영역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갖춰가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AI 고도화를 위한 기업들의 클라우드 이용 수요와 비용이 늘어남에 따라 비용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상황 속에서, MSP들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을 보다 고도화하고 있다. CMP는 고객의 클라우드 비용 관리부터 운영 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서비스로, 최근에는 AI 관리까지 다뤄야 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기존에는 클라우드와 관련된 요건들이 주로 고려됐다면, 이제는 서비스의 범위가 기업 IT 인프라 전반, 애플리케이션 단위, 데이터 및 AI 모델 관리까지로 확장된 것이다.
한국IDC 측은 “기업들이 시스템 혁신과 운영 관리에 있어 클라우드 MSP 사업자를 모든 IT 인프라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종합 매니지드 사업자로 채택하는 양상이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MSP 기업들이 클라우드·AI 관리 및 운영의 핵심 사업자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에 대해 MSP 업계 한 관계자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AI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향후 클라우드 운용에 있어서도 결코 AI를 배제할 수 없다”면서 “AI를 비즈니스에 도입하고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AI가 적합할지, 그 기반이 되는 데이터는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판단이 전제돼야 한다는 상황에서 MSP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최근 많은 기업이 도입을 고려하고 있거나 도입 중인 AI/ML 기술은 대부분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 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MSP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은 분명하다”며 “이제 MSP도 빅데이터, AI 등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 활용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메가존클라우드는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엔드투엔드 서비스 ‘젠AI360(GenAI360)’을, 베스핀글로벌은 대화형 AI 구축 운영 플랫폼인 ‘헬프나우AI(HelpNow AI)’를 출시하며 민간·공공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생성형 AI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GS네오텍도 자사 AI센터를 중심으로 검색증강생성(RAG)과 AI 에이전트 등에 다양한 연구개발(R&D)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AWS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개발자 대회 AWS 게임데이(Game Day)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모두 거머쥐며 글로벌 AI 역량을 자랑하기도 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전문 MSP인 클라비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LLM 구축 솔루션 ‘클라리오(CLARIO)’부터 평가·최적화 솔루션 등 AI 서비스들을 다각화하며 공공부문 AI 구축 사업을 다양하게 수주해 성장하고 있다. 솔트웨어 역시 AI 전문조직을 꾸리고 LLM 기반 기업용 AI 챗봇 ‘사피봇(Sapie Bot)’을 출시해 AI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