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도시를 꿈꾼다…2025년 주목받을 스마트시티 트렌드

2025-01-16     조민수 기자
스마트시티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아이티데일리] 스마트시티 응용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올해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많은 것이 후퇴하거나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 및 에너지 시스템, 주택 정책, 탈탄소화와 기후 변화에 대한 접근 방식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도시가 당면한 과제는 산적해 있다. 2025년에도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주택 문제, 심해지는 기상 변동성에의 대응, 대중교통의 재정적 어려움, 탈 탄소화를 통한 오염 감소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정부 및 지자체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을 도입하고 선구적 정책을 실험하고 있다.

미국 정권의 이양은 가장 큰 변수다.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바이든 전 대통령이 세워 놓은 많은 정책 우선순위가 뒤바뀔 가능성이 농후하다. 친환경에 대한 지원은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

트럼프는 대내적으로는 세금 감면과 규제 완화를 우선시할 것이며, 대외적으로는 자국 우선주의에 입각해 높은 관세와 대외 압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바이든 시절 사용되지 않은 인플레이션 감소법 기금을 모두 철회할 태세이며 이민자에 대한 추방 압력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최근 5년 동안 전 세계적인 붐을 촉발하는 트렌드였다. 스마트라는 이름 자체는 다소 시들해진 경향이 있지만 똑똑한 도시를 지향하는 시의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올해도 그 추세는 계속될 것이다.

◆ 탈탄소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미국의 경우 도시의 탈탄소화는 건설, 에너지, 교통 등 인프라 전반에 걸쳐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건설 부문에서, 소요되는 에너지원을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강력한 추진력을 얻고 있다. 여러 도시들이 건물 성능 기준을 강화하고 탈탄소화를 위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에너지 부문에서의 탈탄소화가 두드러진다. 유럽연합 회원국 모두가 자전거를 주축으로 하는 마이크로모빌리티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다. 일부 도시는 완성 단계에 있다. 네덜란드가 과거 자전거 여행의 본고장이었다면 이제는 전 유럽이 그렇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을 통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도 눈부시다. 전체 에너지 생산 중 이 부문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전기차 보급을 통한 탄소 감축도 성공적이다. 전기차는 중국과 유럽이 쌍끌이하는 모양새다. 우리의 수도 서울도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이지만 경쟁국에 비해서는 저조한 수준이다. 다만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 등 공공 부문에서의 전기화는 적지않은 진전을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장애물은 많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등장하면서 벌써부터 주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천연가스 사용과 인프라를 제한하는 조치’를 사전에 차단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연방 항소법원은 지난 2023년 캘리포니아주 버클리의 신축 건물에 천연가스 연결을 금지한 전국 최초의 조치가 연방법을 위반했다고 판결했다. 바이든 행정부 시대 지원 프로그램이 끝나면서 건물 탈탄소화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도 곧 어려워질 수 있다.

이에 대항해 빌딩탈탄소연합은 ‘건물 코드 2.0’이라는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이는 건물의 천연가스 사용을 효과적으로 제한하면서도 연방 법원의 버클리 판결에는 저촉되지 않도록 피해간 규칙이다.

◆ 에어택시의 상용화 원년 가능성

에어택시 상용화 움직임은 미국이 가장 빠르다. 아처 및 조비 항공이 로스앤젤레스와 뉴욕시에서 빠르면 올해 에어택시를 띄운다.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 마이애미도 에어택시 상용화 후보지다.

국제공항에서 도심을 왕복하는 에어택시 노선은 상당수 도시에서 확정됐다. 뉴욕시 존에프 케네디 국제공항에서 맨해튼,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시카고 도심으로의 항로는 일찌감치 정해졌다.

아처는 아랍에미리트에서도 에어택시를 출시할 계획이며 일본항공 및 스미토모와 합작 파트너십을 맺어 일본 도시에서도 에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구상이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중국의 이항과 독일의 볼로콥터가 선방했으나 볼로콥터는 최근 자금난을 이기지 못하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세계 에어택시 산업을 이끄는 업체였기 때문에 시장에 주는 충격은 적지 않다. 볼로콥터는 한국에도 진출해 있다.

◆ 나날이 진보하는 AI 기대감 상승

AI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기술계를 변혁시켰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만큼 충격을 준 적은 없었다. 오픈AI가 던진 챗GPT라는 돌 하나가 엄청나게 큰 회오리로 발전했다.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이 다수 출시되면서 시정부의 도입도 크게 늘어났다. 정부의 공공 서비스를 생성형 AI로 해결하고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산이다.

다만 AI의 위험으로 지적되고 있는 윤리, 개인정보 보호, 부정확한 정보 및 가짜뉴스 생성 등 도시의 거버넌스를 위협하는 요소들이 적극적인 도입을 가로막는다. 혁신을 억누르는 위험을 어떻게 해소하고 보완하느냐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채택을 통한 도시의 스마트시티화는 대세다.

◆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교통사고 사망 사건은 도시로서는 중차대한 문제이지만 좀체로 줄어들지 않는 골칫거리다.

시정부는 도로 안전 정책을 통해 취약한 도로 이용자의 사망 및 부상에 대처하는 노력을 강화했고, 교통 정책 부서는 교통 표지판, 신호 및 기타 도로 표시를 개선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에 대해 충돌 시 피해자의 사망 위험을 줄이도록 안전 설계를 강화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한국의 경우 도시 기능의 개선을 통한 스마트시티로의 여정이 전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어서, 교통 부문에서의 사고 위험은 크지 않다. 그러나 미국은 다르다. 자동차가 없는 사람들에게 도로는 대단히 위험한 인프라다. 지난달 AAA 교통안전 재단 보고서는 과속, 주의 산만 운전 및 공격적 운전으로 인해 매년 수만 명의 생명이 희생된다고 지적했다.

◆ 주택 위기

주택 위기는 전 세계 대도시들의 공통적인 문제다. 미국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 노숙자가 스마트시티를 향한 가장 큰 장애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대다수 서민이 접근하기 어려운 고가 아파트와 부의 양극화가 가장 심각한 도시 문제다. 그러다 보니 기록적인 수의 임차인들이 소득의 상당 부분을 임대료로 지출한다. 임대료 대 소득 비율은 최고치 수준을 이어간다.

많은 도시가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용적률을 높이거나 층고 제한을 해제하는 등이 예다.

미국에서는 하이브리드 근무, 즉 사무실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관행이 정착해 업무용 빌딩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사무 빌딩을 주거용으로 전환하는 작업이 활발하다. 시애틀 등 일부 도시는 최근 침실과 공동 주방 및 기타 시설을 갖춘 ‘공동 거주’ 주택에 대한 제한을 완화했다. 사무실의 주택 전환 건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