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정보화 사업 PMO 제도, 실질적 혁신과 정착 위한 법제화 필요”
한국PMO협회, ‘PMO 정책 포럼’ 개최…PMO 제도 혁신 방안과 우수 사례 공유
[아이티데일리] 한국PMO협회(회장 김인현)가 16일 ‘PMO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동욱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경찰청, 국민연금공단, KB라이프 등 3개 기관의 PMO 추진사례가 공유됐다. 중앙부처와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1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한 가운데 공공부문 정보화사업 PMO 제도에 대한 혁신방안이 제시돼 정보화 사업 핵심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 PMO 제도 혁신, 실질적 변화 위해선 법제화 필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동욱 교수는 PMO 정책포럼에서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 PMO 제도 혁신 방안’을 주제로 발표, 기존 PMO 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실질적이면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발표에서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특수성과 현재 운영 중인 PMO 제도의 한계를 짚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혁신 방안을 도출했다. 김동욱 교수의 발표는 PMO 제도의 기능과 역할을 명확히 해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성공률을 높이고,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주안점을 뒀다.
우선 김 교수는 PMO 제도의 기원을 언급하며, 국내 PMO 제도가 2013년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을 계기로 대기업 참여 제한의 보완책으로서 도입됐음을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지 못하고 법적·제도적 기반이 미흡한 상태에서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PMO 제도는 전자정부법에 단 두 개의 조항으로만 규정돼 있으며, 그 내용 역시 예시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실질적인 제도 운영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김 교수는 정보화 사업의 복잡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발주 기관이 명확한 과업 범위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사업 진행 중 추가 요구사항이 발생하거나 예산 변경, 일정 지연 등 다양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PMO 제도가 본래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공공부문이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의 도입과 활용에서 민간에 비해 현저히 뒤처져 있으며, 이것이 발주 기관의 전문성 부족과 관련된 문제라는 것을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MO 제도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형 PMO로, 개별 프로젝트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형태다. 기존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역할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두 번째는 라이프사이클 관리형 PMO로 기획 단계부터 개발, 운영, 개선에 이르기까지 정보화 사업의 전체 과정을 장기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다. 세 번째는 업무 혁신형 PMO로, 조직의 전략적 방향과 정보화 사업 전반을 지원하며, 클라우드와 AI 등 신기술 활용까지 포괄하는 형태다. 김 교수는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PMO 제도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PMO 제도의 실질적인 정착을 위한 법적 제도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동욱 교수는 전자정부법의 개정을 통해 PMO 제도의 법적 기반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단 2개 조항으로 구성된 법률을 4개 조항으로 확대하고, PMO의 정의와 의무화 규정을 명확히 하는 방향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 교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에 PMO 적용을 의무화하고 이를 지원할 전문기관 설립과 PMO 인증 제도를 도입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특히 1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에 대해 PMO 제도를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하며, 초기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발주 기관과 개발사가 보다 효율적으로 협력하고,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는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에서 PMO 제도가 가져다줄 수 있는 사회적 편익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설명했다. PMO 제도의 도입으로 발주 기관과 개발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 지연 및 실패를 줄임으로써 전체적인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1.45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실패 가능성을 줄이고, 사업의 예측 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게 김동욱 교수의 설명이다. 또한 PMO 제도의 도입은 국민과 기업들에게 제공되는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교수는 PMO 제도가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에서 발주 기관과 개발사의 갈등을 조정하고 사업의 지연이나 중단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PMO는 단순히 발주 기관을 대신하는 역할이 아니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돕는 조력자이자 중재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며 “PMO 제도가 발주 기관과 개발사의 관계를 더욱 원활하게 만들고 사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PMO 제도의 정착이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성공률을 높이고 민간과 공공 간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PMO 협회가 협력해 제도의 정비와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야 하며,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인증 제도를 통해 PMO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동욱 교수는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PMO 제도의 단계적 발전과 제도적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경찰청, 정보화 사업 PMO로 체계적 관리 강화…효율화와 표준화 목표
경찰청 남재성 정보화기반과장은 ‘경찰청 PMO 현황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경찰청의 방대한 정보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PMO 도입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상세히 설명했다. 남 과장에 따르면, 경찰청은 100개가 넘는 정보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표준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PMO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고 했다.
남 과장은 경찰청의 정보화 시스템이 100개를 초과하는 이유에 대해 “경찰청은 생활안전, 사이버, 과학수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며, 각 업무가 독립적으로 시스템을 구현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들은 개별적으로 구축되고 관리되면서 중복과 비효율이 발생했고, 정보 자원의 일관성 부족이 심화됐다는 게 경찰청의 분석이다. 무엇보다 정보화 사업을 운영하는 인력이 부족해, 수행 업체에 종속되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청은 모든 정보화 사업의 기획부터 종료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PMO를 도입했다. PMO를 통해 경찰청은 정보화 사업의 중복성과 비효율을 줄이고, 시스템의 표준화를 점진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남재성 과장은 설명했다.
남 과장은 “100개의 시스템을 한꺼번에 표준화하고 재구축하기에는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차선책으로 개별 유지보수 예산을 통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2024년까지 66개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현재까지 대부분의 시스템 통합 작업이 완료됐으며, 통합이 불가능한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의견이다.
PMO 도입 효과는 특히 소규모 시스템에서 두드러졌다는 평가다. 남 과장은 “소규모 시스템은 유지보수 예산이 적고 품질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으나, PMO를 통해 전문 인력이 체계적으로 지원하면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통합 유지관리 프로세스와 표준화된 절차를 통해 각 시스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정보화 사업의 완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PMO는 단순히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기획 단계부터 자원의 중복과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소규모 사업에서는 감리 역할을 대체해 행정 부담을 줄이고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도 나타났다고 한다. 남 과장은 “PMO를 통해 정보화 사업의 성공률이 대폭 향상됐으며, 체계적인 사업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PMO 운영을 위해 내부 인력을 활용한 자체 PMO 조직을 구성했다. 초기에는 내부 직원 교육을 통해 PMO를 운영했으나, 현재는 전문 인력을 추가 투입해 보다 체계적인 사업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2021년에는 8개 사업에 PMO를 적용했으며, 2024년에는 22개 사업으로 확대해 총 50개 이상의 사업에 PMO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남재성 과장은 “PMO 도입 초기에는 내부 인력의 전문성 한계와 조직 내 일부 부정적인 인식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개선하고 있다”며 “앞으로 외부 전문 인력을 적극 활용해 PMO의 품질을 더욱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경찰청은 5억 원 이상 규모의 정보화 사업에 PMO 지원을 의무화하고 관련 규정을 개정해 강제성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PMO 품질 향상을 위해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전문 교육을 통해 내부 인력의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남 과장은 “내부와 외부의 전문 인력을 적절히 활용해 정보화 사업의 효율화와 표준화를 이루고, 경찰청의 정보화 관리 체계를 한층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연금공단, PMO로 초대형 차세대 정보화 사업 성공 가속화
국민연금공단 방경찬 차세대정보화추진단 부장은 ‘국민연금공단의 PMO 도입 현황과 성과, 그리고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방 부장은 1,300억 원 규모의 차세대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며 PMO를 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관리를 실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경찬 부장은 국민연금공단의 방대한 역할을 강조하며, 국민연금 가입자 2,200만 명, 수급자 700만 명, 적립금 1,147조 원을 관리하는 공단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민연금공단은 2021년부터 외부 PMO를 도입해 초대형 정보화 사업의 위험 관리, 일정 관리, 품질 관리, 의사소통 관리 등 12개 관리 영역을 전담하고 있다. 그는 “기획 단계부터 PMO가 참여해 사업의 요구사항 검토, 사업자 선정, 프로젝트 통합 관리 가이드 수립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국민연금공단의 PMO 운영 성과는 성공적이었다는 의견이다. 기획 단계에서 1,300억 원 규모의 사업 요구사항 약 1,000여 개를 효율적으로 검토했으며, 체계적인 통합 관리 가이드를 통해 사업 품질을 개선했다. 특히 PMO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에는 한국PMO협회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방 부장은 “PMO를 통해 정보화 사업의 품질을 높이고 성공 가능성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PMO 운영 과정에서의 난관도 있었다고 방경찬 부장은 소회했다. 그는 PMO와 감리의 역할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일부 혼란이 발생하고, 경쟁 입찰 과정에서 PMO 예산이 지나치게 낮아져 충분한 인력 확보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방 부장은 “PMO가 사업 관리에서 실질적인 권한을 갖지 못하면 구축 사업자가 PMO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고 덧붙였다.
방 부장은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발주 기관 내외부의 의사소통 문제와 조직 내 낮은 관심도를 언급하며, “PMO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전문성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공단 내부에서도 PMO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정보화 사업의 성공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연금공단은 앞으로도 PMO를 활용해 차세대 정보화 사업의 품질을 제고하고, 공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방침이다. 방 부장은 “PMO는 단순한 관리 조직을 넘어 정보화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아야 한다”며 “향후 PMO와 관련된 법적·제도적 기반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KB라이프, IT 통합 프로젝트 통해 PMO 중요성 재확인
KB라이프 김정훈 차세대추진본부 상무는 ‘KB라이프 생명 IT 통합 프로젝트 PMO 협력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며, 대규모 IT 통합 과정에서 PMO가 수행한 역할과 성과를 공유했다. KB라이프는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합병하며 IT 시스템 통합을 추진, 17개월간의 프로젝트를 통해 단일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김 상무는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규모를 언급하며, 법인 통합 후 고객 접점 통합(1단계), 홈페이지 통합(2단계), 그리고 IT 시스템 통합(3단계)을 순차적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종적으로 하나의 단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약 65,000M/M(맨먼스)의 개발 공수와 PMO 600M/M 공수가 투입됐다”며 “PMO는 단순한 관리 기능을 넘어 테스트 관리와 품질 관리를 포함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KB라이프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PMO를 도입했으며, ISP(정보 전략 계획)와 PI(프로세스 혁신) 단계를 포함한 전 과정에서 PMO와 긴밀히 협력했다. PMO는 프로젝트 관리뿐만 아니라 IT 아키텍처 설계, 품질 관리,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통합 테스트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아 프로젝트의 성공을 지원했다. 특히 비즈니스 PMO와 IT PMO를 분리 운영하며, 각각의 전문성을 활용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어 김정훈 상무는 프로젝트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 PMO의 기여를 꼽으며 특히 테스트 단계에서 PMO의 역할이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통합 테스트를 포함한 6단계의 테스트 과정에서 PMO와 TCMO(테스트 관리 PMO)가 중심이 돼 지표 관리, 품질 점검, 진척 관리를 수행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현업 인수단과 PMO, TCMO가 협력해 테스트의 품질과 정확성을 확보했다”며 “이를 통해 오픈 일정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프로젝트 진행 중 PMO가 문제를 해결한 사례도 눈길을 끌었다. 김 상무는 “대형 IT 프로젝트에서는 수행사의 테크닉이나 예상치 못한 이슈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PMO가 이를 효과적으로 조율하며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이끌었다”고 말했다. 특히 현업 인력과 외부 프리랜서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고 프리랜서 개발자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PMO가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했다고 김 상무는 소회했다.
이어 김정훈 상무는 KB라이프가 PMO를 통해 얻은 경험을 기반으로 내부 PMO 조직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기업의 경우 내부 PMO가 중심이 돼 프로젝트 간 연계성과 프로그램 관리를 수행하지만, 현재 KB라이프는 이러한 체계가 부족하다”며 “앞으로 내부 PMO 구축과 프로그램 관리 체계 확립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상무는 PMO의 역할을 IT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젝트로 확대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KB라이프는 현재 회사 내 70%의 사업이 신규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업에도 PMO 자격증 취득을 장려하고 있다. 김 상무는 “PMO는 IT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중심축이 돼야 한다”며, 비즈니스와 IT를 아우르는 PMO의 역할 강화를 요청했다.
이와 더불어 이번 PMO 정책포럼에서는 숭실대학교 신용태 교수가 좌장을 맡아 PMO 제도적 현안에 관한 토론이 진행됐다. 패널로 △한국PMO협회 김인현 회장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동욱 교수 △한국SW/ICT총연합회 조풍연 회장 △공공발주자협의회 신우찬 회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고원선 연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PMO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한편 한국PMO협회 김인현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포럼은 △한국PMO협회와 한국PMO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주관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화협의회,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한국SW/ICT총연합회, 전자신문, 컴퓨터월드/IT DAILY 등이 공동으로 행사를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