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국무총리 산하 26개 연구기관, AI 중심의 디지털 전환 추진

AI 중심 연구 생태계 구축, 연구 전주기 지능화 및 데이터 연결 강화

2024-10-30     김용석

[아이티데일리]

연구기관 간 데이터 공유 및 활용

국무총리 산하 26개 연구기관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환경의 디지털 전환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즉 디지털 전환을 통한 인공지능 중심의 연구 생태계를 구축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 활동을 하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각기 다른 분야의 연구기관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상호 필요한 데이터 공유는 물론 연구 성과의 효율적인 확산을 위한 스마트연구플랫폼 서비스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신동천)는 지난 5월 2일 이와 같은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 ‘출연연 디지털 전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기본적으로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출연 연구기관들의 주요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즉 연구기획에서부터 연구 수행, 연구 결과 공유 및 확산, 행정, 그리고 이들 활동과 관련된 프로세스, 시스템, 문화 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국가 정책연구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는 게 기본 목표라고 한다.

사실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은 서로 다른 연구 분야로 인해 연구 문화, 업무 프로세스, 행정업무 시스템 등이 제각각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연구 분야이지만 공유할 부분은 물론 협업할 부분도 많다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지적이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이에 따라 시대적 요구인 디지털 전환에 적극 대응하고, 연구회 및 출연 연구기관의 디지털 방향을 제시하는 마스터플랜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AI, 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신기술들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어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출연 연구기관들의 기존 연구인프라 및 프로세스를 디지털 환경으로 바꿔야만 한다는 게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입장이다.


AI, 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신기술 적극 활용

결국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디지털 전환 미래 모델 설계 및 실현 가능한 서비스 발굴, 즉 ▲대내외 환경 및 현황 분석 ▲정보기술 환경 분석 ▲기관별 디지털 역량 분석 ▲디지털 전환 비전 및 전략 수립 ▲디지털 전환 목표 모델 도출 ▲이행과제 도출 및 로드맵 수립 등 디지털 전환 청사진을 마련해 실행해 왔다고 한다.

실례로 출연 연구기관 재정정보시스템(이하 NFIS), 출연 연구 연구기관 스마트 연구 플랫폼(NCIS), 국가정책연구포털(이하 NKIS)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NFIS의 경우 지난 2014년 최초 구축 이후 지난 2019년 6개 기관, 올해 9월 현재 9개 기관이 참여했고 점차 확산 중이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76점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한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지난해 이 시스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MSA 전환) 차세대 NFIS 구축 및 확대를 위한 컨설팅을 추진했고, 지난 5월 발표한 마스터플랜에도 들어가 있다고 한다.

NCIS는 연구자 간 실시간 소통과 협업이 가능하고, 특정 기기에 종속되지 않는 호환성을 통해 공간 제약 없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기관 간 또는 국내외 연구진 간 협업 시 공유된 자료의 보관 및 이력 관리가 가능해져 연구 산출물의 체계적인 지식재산화 추진 기반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NCIS 이용자 만족도는 86점이라고 한다.

NKIS는 지난 2014년 구축 이후 방문자 수는 2015년 774,212 뷰에서 8년이 지난 2023년에는 300만 뷰로 4배 이상 증가했고, 지난해 기준 만족도는 8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NKIS는 과기정통부의 ‘디지털집현전’ 및 행정안전부의 ‘정부24’와 연계시켰고, 지난 2022년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 응모해 전환 완료했다. 특히 지난해는 정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NIA가 추진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에 응모해 58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16개 기관과 67종의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한다. 또한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생성형 AI 등장에 따라 정책연구 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초거대 AI 기반 서비스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돼 ‘초거대 AI를 이용한 통합연구자원, 생성, 관리, 지원 서비스(정책연구AI)’를 올해 말까지 개발 완료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사업은 16억 원의 예산을 들여 네이버 클라우드, 안랩클라우드메이트 등과 함께 개발 진행 중이라고 한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에 박차를 가했고, 마침내 지난 5월 2일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 정책연구 경쟁력 강화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이 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인공지능 중심 연구 생태계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연구 전주기 지능화 ▲데이터 연결 강화 ▲디지털 전환 역량 내재화 등의 3대 목표와 15개 세부 과제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출연 연구기관들의 디지털 전환 미래 모델 설계 및 실현 가능한 서비스를 발굴해 향후 5년간 국책 연구기관들의 디지털 전환을 완료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3대 추진 전략은 첫째 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연구 지능화를 추진하고, 둘째 디지털 네이티브 연구지원체계로 전환, 셋째 지속 가능한 디지털 거버넌스 구현이라는 것이다.

이들 추진 전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연구 지능화를 추진하기 위해 ▲정책 AI 기반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데이터 가치사슬을 구축해 나간다는 게 중점 과제라고 한다. 정책 AI 기반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초거대 AI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자문관을 구축하며 △국책 연구기관 초거대 AI 도입 활용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각기 다른 출연 연구원의 연구 특성에 부합하는 초거대 AI 우선 도입 분야 발굴 및 초거대 AI 선도 프로젝트의 최종 과제를 선정 및 추진하며, 우수 성과를 발굴해 각 기관에 적용 및 확산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데이터 현황을 파악해 연구자들의 데이터 민원에 대응하고 데이터 표준화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자문관을 구축하고, 초거대 AI를 연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초거대 AI협의회를 운영하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초거대 AI 활용 가이드 라인도 마련한다는 것이다.


AI협의회 운영, AI 활용 가이드 라인 마련

연구 데이터 가치사슬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연구 데이터 레이크 구축 및 표준화 추진, △연구기관별 초거대 AI DB(벡터DB) 구축, △연구 데이터 전담 조직 신설(국제협력, 데이터 관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연구 과정에서 산출되는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연구데이터 활용을 위해 표준화를 추진하고, 각 연구 기관들의 기존 연구보고서를 벡터DB로 구축한 후 사용자의 질의에 대한 초거대 AI의 응답과 벡터DB에 포함된 전문지식 검색 결과를 융합해 응답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또한 기관별로 수집·관리하던 연구자료를 통합 관리하는 전담 조직을 운영함으로써 자료 구매비용 절감 및 연구 효율화를 도모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추진 전략인 디지털 네이티브로 연구 지원체계 전환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연구지원, △안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구현한다는 것이다. 즉 출연 연구기관 네이티브 센터를 구축하고, 통합업무정보시스템 이용을 확대하며, 지능형 연구지원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구현하고 출연연 정보자원을 단계적으로 수용함으로써 클라우드 전환을 촉진하고, 클라우드 전환지원을 위한 컨설팅 및 시스템 재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다. 또한 재정정보시스템(NFIS)을 고도화해 통합업무 시스템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연구행정 체계의 일원화를 통해 연구행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이밖에 연구 수행 주기(Research Cycle) 전반에 연구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지원 도구 및 솔루션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안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보안관제 구축, △제로트러스트 기반 보안 체계 마련, △출연연 재해복구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추진 전략은 지속 가능한 디지털 거버넌스 구현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전환 전담 조직 마련, △디지털전환 역량 내재화 및 성과확산, △디지털전환 관련 규정 개정 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즉 전담 조직을 마련하고,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디지털 수준 진단 및 성과분석, 맞춤형 컨설팅, 우수사례 확산 체계 마련 등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역량 강화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능정보화기본법, 전자정부법 등 개정된 법령을 연구회 및 출연연 정보화 업무 운영 규정(2015.9)에 반영하고 정보화 업무 운영 규정을 디지털 전환 내용을 포괄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는 것이다.

한편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이 같은 마스터플랜을 통해 각 출연연의 실정에 적합하고 체계적인 디지털 전환 실행전략과 이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화된 디지털 현황진단 및 평가 체계를 수립한다는 것이다. 특히 부서 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원활한 데이터 공유 및 활용 체계를 마련해 선제적이고 지능화된 보안 체계를 갖춰 안전한 데이터 생성, 수집, 공유, 활용 등의 선순환 체계를 갖춘다는 것이다.

마스터플랜을 기획하고, 구축 및 구현을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정보실 이수한 실장은 “마스터플랜이 완벽할 수는 없다. 또한 예산 및 인력확보, 조직 정비, 기관 간 소통 문제 등 해결해야만 할 숙제도 많다”며, “그러나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세부적인 각론에서 접근을 잘하면 충분히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연구원이 어디에 있든 지속적인 연구 소통이 가능하고, 세미나 등 각종 행사 등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주목적이다. 더 나아가 국가 지식 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여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