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 생성형 AI 솔루션 ‘지매트릭스’ AI+ 인증 획득
자연어만으로 손쉬운 DB 조회, 분석, 시각화 수행 지원
[아이티데일리] 비아이매트릭스는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자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솔루션 ‘지매트릭스(G-MATRIX)’에 대해 ‘AI+’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인증 획득을 기점으로 G-MATRIX의 국내외 공급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AI+ 인증은 한국표준협회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국제 표준을 근거로 부여하는 인공지능(AI) 품질인증이다. 한국표준협회는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신뢰성 △기능 적합성 △보안성 △품질 개선 체계 등을 평가한다.
회사는 이번 인증은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베이스(DB) 데이터 분석 솔루션 분야로는 국내 첫 사례이며, 기존에 AI+ 인증을 받은 주요 제품은 대기업 제품 위주였기에 자사 기술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지매트릭스는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DB) 구조나 SQL 코딩 지식 없이도 자연어로 기업의 DB 데이터 조회, 분석, 시각화, 예측 업무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 접근성 및 활용도를 극대화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발굴할 수 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기존 ‘텍스트-SQL 변환(Text to SQL)’의 보안 이슈를 해결하고 성능을 향상했다. 지매트릭스는 구축 시 컬럼, 필드, 속성 등의 메타정보, 산업군별 특수 용어, 기업 고유 정보만 학습하면 되기에 적은 학습량, 빠른 학습 속도, 높은 보안성이 장점이다.
비아이매트릭스 관계자는 “이번 AI+ 인증 획득으로 지매트릭스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솔루션 성능 고도화를 통해 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 솔루션 공급을 확대하고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아이매트릭스는 지난해 지매트릭스 출시 후, 올해 초부터 주요 대기업들과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구축 중이다. 최근 일본에서 지매트릭스 론칭 쇼를 진행하면서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