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 고속 성장…“2035년 판매되는 자동차 3대 중 2대 될 것”
IEA 전망, 각국 에너지 및 기후 공약 이행이 전제
[아이티데일리] 일부 시장에서 화재 등 어려움은 있지만 전기 자동차(EV) 판매는 고속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대로라면 2030년까지 중국 자동차 3대 중 1대가 전기 자동차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과 유럽연합은 5대 중 1대가 전기 자동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IEA(국제에너지기구)가 홈페이지에 발표한 ‘연례 글로벌 EV 전망’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자동차 5대 중 1대 이상이 전기 자동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향후 10년 동안 수요가 급증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재편되고, 도로 운송에 사용되는 석유 소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최신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 자동차 판매는 2024년에도 여전히 강세를 유지, 연말까지 약 17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분기 판매량은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5% 증가했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에 보인 성장률과 비슷하지만, 기반은 더욱 확대됐다. 이 기간 동안 세계적으로 판매된 전기 자동차의 수는 2020년 전체 판매 대수와 거의 같다.
2024년 중국의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약 1000만 대로 급증,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판매되는 자동차 9대 중 약 1대가 전기 자동차이며, 유럽에서는 승용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됐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되는 자동차 4대 중 약 1대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23년의 기록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 작년 전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35% 증가해 거의 1400만 대에 달했다. 수요는 주로 중국, 유럽, 미국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베트남과 태국 등 일부 신흥 시장에서도 성장이 가속화돼 전기 자동차가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의 각각 15%와 10%를 차지했다.
전기 자동차 공급망에 대한 상당한 투자, 지속적인 정책 지원,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 가격 하락은 앞으로 몇 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각국이 발표한 에너지 및 기후 공약을 온전히 이행한다면 2035년 판매되는 자동차 3대 중 2대가 전기 자동차가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하루에 약 1200만 배럴의 석유가 절약된다. 이는 중국과 유럽의 도로 운송 수요를 합친 것과 동일한 양이다.
IEA 사무총장 패티 비롤은 "글로벌 전기 자동차 혁명은 새로운 성장 단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 같다. 자동차 제조업체의 공급망이 격변하고 있다. 도로에서 전기 자동차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 산업과 에너지 부문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2023년에 판매된 전기 자동차의 60% 이상이 기존 자동차보다 구매 비용이 저렴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다소 비쌌지만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배터리 기술이 개선되면서 가격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초기 구매 가격이 비싸도 전기 자동차의 낮은 운영 비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023년 전체 전기 자동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전기 자동차 수출 증가는 구매 가격 하락 압박을 가할 수 있다. 해외에 생산 시설을 설립 중인 중국 기업은 이미 해외 시장에서 저렴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이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재편을 시사한다.
한편, 공공 충전소 인프라를 전기 자동차 판매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설치된 공공 충전소 수는 2022년 대비 40% 증가했다. 그러나 충전 네트워크는 2035년까지 6배로 성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