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도전하는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기업들] ⑤ 시큐레터

“파트너 손잡고 해외 브랜딩 집중…미국 진출까지 성공하겠다”

2024-06-30     정종길 기자

[아이티데일리] 2022년 기준 국내 정보보호 산업 전체 매출액은 약 16조 2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했다. 이 중 클라우드 보안과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포함하는 정보보안 부문은 약 5조 6천억 원 규모를, 출입통제 장비와 생체인식 보안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물리보안 부문은 약 10조 6천억 원 규모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2022년 전체 수출액은 약 2조 2,063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은 13% 수준이다. 하지만 물리보안 분야의 수출액이 압도적인 상황으로 정보보안, 더 좁혀서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의 수출 실적만을 놓고 보면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실제 정보보안 시장 매출 기준으로는 수출 비중이 3% 정도에 불과한 게 현실이다.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계속해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2027년까지 국내 보안 산업을 30조 원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보안 업계의 반응은 큰 기대 없이 미적지근했다. 내수 위주인 국내 보안 시장이 30조 원까지 커지려면 정부 공공기관이 보안 제품 구매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비현실적인 이야기다. 공공부문에서 폭발적 수요 증가가 없다면 국내 기업들이 더 많이 사야 하는데 딱히 동인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답은 하나뿐이다. 바로 수출이다.

해외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객관적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기업들의 장벽이 너무 높다. 하지만 그래도 다수의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꿋꿋하게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몇백, 몇천만 원의 작은 실적으로 시작하더라도 해외 시장에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10년 전, 많게는 20~30년 전 그렇게 시작한 몇몇 기업들은 이제 해외 시장에서 수십억, 수백억 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내고 있다. 그렇게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기업들의 인지도는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계속해서 해외 시장을 두드리는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을 조명해본다.


시큐레터

“파트너 손잡고 해외 브랜딩 집중…미국 진출까지 성공하겠다”

독자 기술 기반의 이메일 및 콘텐츠 보안 기업

시큐레터는 악성코드 탐지 및 차단 전문 사이버 보안 기업이다. 독자 개발한 핵심기술 ‘자동화된 리버스 엔지니어링(M-REVERSE)’ 기술 및 ‘제로 트러스트 기반 콘텐츠 무해화(M-CDR)’ 기술 등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무대로 ‘지능형 위협 대응 및 콘텐츠 보안’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레터의 콘텐츠 보안 위협 진단 플랫폼 ‘마스(MARS)’는 디지털 콘텐츠가 전송되는 모든 구간에서 선제적으로 보안 위협을 진단할 수 있다. 마스 플랫폼은 구축형/구독형 형태의 이메일 보안 제품, 파일 보안 제품으로 판매되며, 이메일 및 연계된 망간 자료전송 구간, 게시판이나 파일 업로드 등 웹 서비스 구간, 문서중앙화 또는 클라우드 환경 등에서의 지능형 위협 대응 및 콘텐츠 보안을 위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확인·검증시험에서 평균 진단 속도 12초로 인증받았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 성능평가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의 악성파일 탐지율로 인증받았다. 또한 글로벌 IT 시장 조사 기관 가트너의 이메일 보안 보고서에 벤더로 등재되는 등 높은 기술력과 성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시큐레터는 올해 5월 통합 클라우드 이메일 보안 서비스 ‘디스암 콘텐트 시큐리티 포 이메일(DISARM Content Security for Email)’을 한국 소프트웨어 개발사로는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MS)의 마켓플레이스에 출시해 SaaS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디스암’은 글로벌 기준에 특화된 서비스로, MS 365로 유입되는 보안 위협을 지속적으로 탐지·분석하고 피싱 이메일, 랜섬웨어, 이메일 사기 공격(BEC) 등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 MS 365의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한다. MS 365 플랫폼에서 해당 서비스를 구독하면 5분 안에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어 간편하며, 기존 이메일 보안 서비스와 달리 MS API를 활용하기 때문에 MX 레코드값 변경이 필요 없고 이메일 유실 위험도 없다.


해외 파트너와 협력해 주요 행사 참석하며 기회 모색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로 인한 보안 영역 확장, 보안 규제 강화로 보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시큐레터는 보안 위협에 대한 정확한 탐지 및 빠른 진단속도를 내세워 국내외 시장에서 레퍼런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시큐레터는 해외 고객들이 자사의 기술력과 차별성을 이해하더라도 상당수가 브랜드 인지도와 성공 사례를 중시한다는 것을 경험하고, 확산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성공 사례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즉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전시회 참가와 고객 세미나 등에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큐레터는 해외 파트너사들과 밀접하게 협력해 현지에서 개최되는 주요 사이버 보안 전시회 및 대규모 국제 행사를 통해 자사 솔루션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아태지역 최대 규모 보안 행사인 ‘사이버 시큐리티 월드 아시아’, 말레이시아 정부의 디지털통신부·국방부·사이버보안청 등 정부기관이 공식 후원하는 보안 행사인 ‘사이버DSA(CyberDSA)’, 사우디아라비아 중소기업청이 주최한 사우디 최대 규모 국제 콘퍼런스 ‘BIBAN’ 등에 참여해 정부 및 공공, 금융, IT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시큐레터 관계자는 “시큐레터는 해외 진출 초기부터 지금까지 전담 조직을 구성해 해외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현지 타깃 산업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세미나를 현지 파트너와 공동 개최해 고객의 니즈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현지 시장의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한 최적화된 솔루션 및 서비스를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큐레터 임차성 대표(왼쪽)가 사우디아라비아 IT 전문 기업 SLNEE IT의 마제드 알카바니 대표와 협력을 약속하며 악수하고 있다.

동남아, 중동 공략 개시…최종 목표는 미국 진출

시큐레터는 공시자료 기준 2023년 1억 1천만 원가량의 수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보고했다. 최근 회사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사우디아라비아, 두바이, 오만 등 중동 지역을 공략하고 있다.

먼저 동남아 지역의 경우 이메일 보안 솔루션을 주력 제품으로 제공하고 있다. 태국 보안기업 블루지브라(BlueZebra)와 공동으로 태국에 데이터센터(IDC)를 구축해 클라우드 이메일 보안 서비스를 현지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동남아 IT 기업 테크크리에이트 그룹(TechCreate Group)과 MOU를 맺고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동남아 지역 정부/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공략 중이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넷앤드, 파이오링크, 소만사와 함께 KAISS(Korea Advanced Information Security Solution) 컨소시엄을 결성해 현지 공공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중동 지역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IT 전문 기업 SLNEE IT가 개발한 ‘디옴(Deom)’ 플랫폼의 이메일·그룹웨어에 시큐레터의 ‘제로 트러스트 기반 보안 솔루션’을 적용, 사우디아라비아 공공기관 및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시큐레터는 해당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웃 중동 국가 및 북아프리카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시큐레터는 동남아 지역에 구축형 이메일 보안 솔루션 및 구독형 이메일 보안 서비스 이용 고객을 확보했다. 중동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클라우드 이메일 서비스 업체 SLNEE IT와의 협력 사업 모델을 통해 공공기관 및 기업 분야 고객 사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큐레터는 해외 시장 공략의 최종 목표를 전 세계 최대 정보보호 시장인 미국 진출에 두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를 위해 최근 출시한 ‘디스암’ 서비스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 진입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며, 그 일환으로 글로벌 시장 주요 보안 벤더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확보에 주력해 사업 기회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큐레터는 글로벌 콘텐츠 보안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콘텐츠를 주고받는 모든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모든 위협에 대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회사의 비전이다. 시큐레터 관계자는 “향후에도 해외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 및 매출 확대를 위해 지역별 맞춤 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시장 요구사항에 맞춰진 현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