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도전하는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기업들] ② 라온시큐어

“FIDO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로 세계 시장 개척”

2024-06-30     정종길 기자

[아이티데일리] 2022년 기준 국내 정보보호 산업 전체 매출액은 약 16조 2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했다. 이 중 클라우드 보안과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포함하는 정보보안 부문은 약 5조 6천억 원 규모를, 출입통제 장비와 생체인식 보안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물리보안 부문은 약 10조 6천억 원 규모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2022년 전체 수출액은 약 2조 2,063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은 13% 수준이다. 하지만 물리보안 분야의 수출액이 압도적인 상황으로 정보보안, 더 좁혀서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의 수출 실적만을 놓고 보면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실제 정보보안 시장 매출 기준으로는 수출 비중이 3% 정도에 불과한 게 현실이다.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계속해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2027년까지 국내 보안 산업을 30조 원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보안 업계의 반응은 큰 기대 없이 미적지근했다. 내수 위주인 국내 보안 시장이 30조 원까지 커지려면 정부 공공기관이 보안 제품 구매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비현실적인 이야기다. 공공부문에서 폭발적 수요 증가가 없다면 국내 기업들이 더 많이 사야 하는데 딱히 동인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답은 하나뿐이다. 바로 수출이다.

해외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객관적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기업들의 장벽이 너무 높다. 하지만 그래도 다수의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꿋꿋하게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몇백, 몇천만 원의 작은 실적으로 시작하더라도 해외 시장에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10년 전, 많게는 20~30년 전 그렇게 시작한 몇몇 기업들은 이제 해외 시장에서 수십억, 수백억 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내고 있다. 그렇게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기업들의 인지도는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계속해서 해외 시장을 두드리는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을 조명해본다.


라온시큐어

“FIDO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로 세계 시장 개척”

FIDO 얼라이언스 이사회 멤버로 생체인증 기술 주도

라온시큐어는 정보보안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IT 보안 및 인증 플랫폼 기업이다. 사명처럼 “즐겁고 안전한 IT 세상”을 추구하고 있다. 주 사업 분야로는 △모바일 보안 △생체인증(FIDO) △블록체인 디지털 ID △통합 인증 등 IT 보안·인증 등이 있다. 특히 라온시큐어는 대한민국 정부의 국가 모바일 신분증 체계를 구축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라온시큐어는 대한민국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공무원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등 국가 디지털 신분증을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했다.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국가 신분증 사례를 기반으로 미국, 일본의 글로벌 기업들과 시범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동남아, 남미 등 해외 다수 국가들과 국가 디지털 ID 구축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국가 디지털 ID 설계 컨설팅을 수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2천만 명 이상이 라온시큐어의 FIDO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세계 최초로 글로벌 FIDO 인증(FIDO Certified)을 획득한 바 있는 라온시큐어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함께 글로벌 FIDO 얼라이언스(FIDO Alliance)의 이사회 멤버로 선정돼 전 세계 FIDO 표준을 이끌고 있다.

한편으로 라온시큐어는 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창립 초기부터 ‘화이트햇센터’를 설립, 화이트해커로 구성된 전담팀을 운영하면서 현재 100여 개 주요 기관에 대해 블라인드 모의해킹과 IT 취약점을 찾아주는 보안 점검 컨설팅 등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화이트해커 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 중이다. 라온시큐어가 보유한 화이트해커들은 미국 데프콘 등 국제 최고 권위의 화이트해커 경진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자들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라온시큐어 모바일 운전면허증

디지털 ID 기술로 세계 시장 노크

라온시큐어는 FIDO 얼라이언스의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면서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견줘도 앞서는 생체인증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 향후 성장성이 큰 인증 서비스 분야를 선도할 수 있다고 보고 글로벌 진출을 추진했다.

특히 라온시큐어의 글로벌 진출에서의 핵심 사업은 디지털 ID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1억에서 13억 명 이상의 인구가 본인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없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신분이 등록돼 있지 않아 인신매매 등 반인륜적 범죄에 무방비한 상황이다. 이에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제연합(UN)과 세계은행(WB) 등과 같은 국제기구들은 신분증이 없는 인구도 모바일 기기는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 디지털 ID 구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의 국가 모바일 신분증 사례에 주목한 세계은행은 우리 정부와 협력해 남미, 동남아 국가 등에 디지털 ID 기반의 신분증을 발급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라온시큐어 측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ID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인류애 증진과 인권 신장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디지털 ID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라온시큐어 해외사업부문 이유진 부사장은 “기존에도 인증 기술들이 존재했지만 디지털 기반이라 해도 신분증, 증명서 등을 따로 보관하고 따로 검증해야 하는 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웹1.0과 2.0 시대와는 달리 ‘초연결’을 구현하는 웹3에 입각해 디지털 신분증, 학생증, 증명서부터 디지털 화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결하고 이를 통한 출입, 지불, 결제, 리워드, 마이데이터 구현까지 전부 유기적으로 연결돼 혁신적인 일상과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하고 “각국 정부와 UN 등 국제사회에서 블록체인을 미래 방향을 잡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혁신성 때문이다. 이를 인지하고 블록체인 디지털 ID 리더십 구축에 선제적으로 나서는 것이 미래의 주도권을 갖는 길이며,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미국, 일본, 동남아 등 활발히 공략 중

라온시큐어는 2012년 설립 당시 글로벌 시장에서는 변방의 작은 소프트웨어 업체로만 인식돼 해외 개척에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고 회고했다. 하지만 회사가 성장하면서 기술력을 갖추고 세계 기술 표준을 주도하면서 세계 시장에서의 위상이 크게 달라진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2023년 한국-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공동협력과제’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의 국가 디지털 ID 설계 컨설팅 사업을 수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해당 사업은 인도네시아 현지에 사무소를 두고 진행됐다. 이밖에 싱가포르에도 디지털 ID 사업을 위해 옴니원(OmniOne Ltd)이라는 법인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또한 라온시큐어는 미국 시장에 디지털 트러스트 네트웍스(Digital Trust Networks)라는 이름의 현지 법인을 두고 구독형 생체인증(FIDO) 사업과 디지털 ID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포춘(Fortune) 10대 기업인 미국 최대 의료체인인 CVS헬스(CVS Health)에 블록체인 디지털 ID 플랫폼을 공급하는 실적을 냈다.

일본에도 라온시큐어 현지 사무소를 개설해 구독형 FIDO 사업과 디지털 ID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0년 7월 라온시큐어는 일본에 구독형 생체인증 서비스를 출시했다. 라온시큐어의 FIDO 기술이 적용된 다채널 사설 인증 플랫폼 ‘원패스(OnePass)’를 클라우드 기반 구독 형태로 제공한다. 원패스는 일본 출시 9개월 만에 100만 MAU(월간활성이용자수)를 돌파했고, 2024년 6월 현재 500만 MAU를 돌파한 상태다.

이 같은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라온시큐어는 2023년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약 30억 원가량의 매출을 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록 회계 규정상 공식적인 수출 실적으로 잡을 수 없는 부분이 있어 공시자료에서는 지난해 수출 실적이 5억 원가량으로 집계됐지만, 실제 해외에서 발생한 매출 규모는 30억 원가량으로 파악된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실적에 대해 라온시큐어 측은 하드웨어나 상품이 아닌 순수 서비스 매출로 낸 성과라는 점이 의미 있다고 평가했다.

라온시큐어 관계자는 “해외 비즈니스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보고 있어 사내 역량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랜드뷰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블록체인 디지털 ID 시장은 2030년 1,020억 달러(한화 약 141조 5천억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라온시큐어의 핵심 역량과 직접 관련된 시장이다”라고 밝혔다.


“해외 비중 30%까지 확대, 2030년 매출 5천억 원 달성”

라온시큐어는 전체 매출 대비 해외 매출 비중이 현재 10%가량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향후에는 이를 3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온시큐어는 지난해 51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올해도 600억 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해외 사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온시큐어 관계자는 “단순 솔루션 공급을 넘어 전 세계 고객들이 초연결·검증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을 선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라온시큐어는 글로벌 인증 서비스 리더로 도약하고 K-시큐리티 대표 주자로서 아시아를 넘어 미국을 비롯,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나가며 오는 2030년까지는 해외 매출에 힘입어 연매출 5천억 원을 달성하는 기업으로 거듭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라온시큐어 해외사업부문 이유진 부사장은 “대한민국 정보보안 산업 최전선에서 자리를 지켜 온 IT 보안·인증 선도기업 라온시큐어는 ‘초연결’ 혁신을 가져다 줄 블록체인 디지털 ID 비즈니스를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펼쳐나가 ‘K-DID’ 그리고 ‘K-시큐리티’의 대표주자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