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세학회, ‘2024 춘계학술발표대회’ 개최

AI 포함 기술 및 기법 활용, 전자상거래 대응 등 관세행정 방안 공유

2024-05-29     박재현 기자
한국관세학회 송선욱 회장

[아이티데일리] 한국관세학회(회장 송선욱)가 한국관세무역개발원과 공동으로 ‘글로벌 스탠다드를 주도하는 스마트 관세행정의 구현’을 주제로 산·학·관·연이 참여하는 202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를 이달 3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본부세관 10층에서 개최한다.

이번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는 최근 관세청의 핵심과제인 ‘스마트 혁신을 통한 글로벌 무역 스탠다드 선도’에 발맞춰 AI를 포함한 최첨단 기술과 기법의 활용, 공정과세 실현, 급증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급변하는 세계 정세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통상 정책 등 글로벌 무역환경변화에서 한국 무역과 관세행정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등이 제안될 예정이다.

이어지는 학술발표대회에서는 ‘관세 세션’, ‘법령·제도 세션’, ‘무역 세션’ 등 3개 분야에서 최근 관세청이 추진하고 있는 핵심과제를 포함한 총 12편의 다양한 연구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관세학회 송선욱 회장은 “이번 학술발표대회를 통해 관세청의 핵심과제인 ‘스마트 관세행정 구현’과 관련하여 기업과 학계의 전문가들에 의한 실제적이고 실무적인 주제 발제와 연구자들의 논문발표 등을 통해 산·학·관·연이 함께 호흡하는 실질적인 세미나와 학술 토론의 자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1998년에 설립된 한국관세학회는 우리나라에서 관세와 관련한 유일한 학회로, 지난 23년 동안 관세 및 통관 분야 관련 매년 다양한 정책세미나와 학술발표대회를 꾸준히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