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도전 연구개발(R&D) 프로젝트, 2차 의견요청서 접수
혁신‧도전적 연구주제 의견요청서 접수(4.22~5.1) 실시 4개 연구주제 관련분야 전문가 의견 청취 후 과제 구체화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 이하 연구재단)은 ‘한계도전 R&D 프로젝트’의 2차 의견요청서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계도전 R&D 프로젝트’는 혁신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민간 전문가인 책임 PM이 주도하는 연구개발 관리체계를 도입, 변화하는 연구개발 환경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올해 2월 1차 의견요청서 접수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 구체화 과정을 거쳐, 5개 연구주제에 대한 1차 신규과제 공모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시행하는 2차 의견요청서 접수는 분야별 책임PM 3명(소재, 기후‧에너지, 바이오헬스)이 심층 검토, 선정한 총 4개의 신규 연구주제에 대해 의견요청서를 받는 단계다. 절차를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연구현장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어서 접수된 의견요청서를 바탕으로 기술제안토론회를 거쳐 세부 연구주제를 최종 구체화할 예정이다.
의견요청서 접수 대상은 △미래를 여는 물질 △지속 가능한 지구 △디지털 웰빙케어 3가지 연구테마와 그와 관련된 총 4개의 연구주제다. 각 연구테마와 연구주제는 책임PM이 소관 분야에서 국가적‧사회적 난제 해결을 목표로 정의한 도전적 문제들이다.
한국연구재단의 한계도전전략센터는 제시한 연구주제에 대한 의견요청서 접수를 통해 관련분야 산‧학‧연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기술과 과제의 기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어 5월 초 예정된 기술제안토론회를 통해 산학연 외부 전문가와 열린 방식으로 심도 있게 소통할 예정이다. 의견요청서와 기술제안토론회 등을 통해 도전성, 혁신성이 검증되고 연구 목표와 연구 범위 등이 구체화된 연구주제에 한해 과제계획요청서를 최종 확정한 후, 5월 말 2차 신규과제 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의견요청서 접수와 관련된 연구주제별 설명자료, 수요조사 양식 등은 한국연구재단 누리집 내 사업안내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