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B, ‘포스트그레SQL 16’ 보안 및 규정 준수 툴 ‘EPAS 16’ 발표

성능 최적화, 규정 준수, 암호화 보안 및 오라클 호환성 최적화

2023-11-20     박재현 기자
EDB 포스트그레SQL 설치화면

[아이티데일리] EDB(한국지사장 이강일)는 오픈소스 DBMS ‘포스트그레SQL 16(PostgreSQL 16)’의 보안 및 호환, 성능최적화, 규정준수 기능 등을 강화한 확장 툴 ‘EDB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6(EPAS 16)’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EDB 포스트그레스 데이터베이스 배포판(EDB Postgres database distributions)’에는 ‘EDB 포스트그레스 익스텐디드(PGE)’ 서버와 ‘EPAS 16’이 포함된다. 이번 제품에는 포스트그레SQL 16의 모든 변경 사항이 추가됐다. 변경 사항에는 병렬 처리(parallel processing)에 대한 상당한 개선이 포함돼 ‘쿼리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과 논리적 복제(logical replication) 기능이 향상돼 복잡한 아키텍처가 가능하며, 권한 관리 변경이 개선됐다는 점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투명 데이터 암호화(TDE, Transparent Data Encryption) 보안 기술로 규제 준수 요건 충족 △스토어드 프로시저 언어(SPL, Stored Procedure Language) 검사로 개발 비용 및 시간 최소화 △오라클 호환성 기능 향상 등이 가능해졌다. 먼저 TDE 보안 기술로 규제 준수 요건을 충족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보안 강화를 위해 고급 암호화 표준(AES, Advanced Encryption Standard) 기술을 적용해 향상된 TDE 기능을 통해 GDPR, HIPAA, PCI DSS, FIPS 140-2와 같은 규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성능과 전력 소비를 고려해야 할 때는 AES-128을, 규제 요건을 충족하거나 최고수준의 보안을 원할 때는 AES-256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SPL 검사로 개발 비용 및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SPL은 일련의 쿼리를 하나의 함수처럼 실행하기 위한 쿼리의 집합이다. DB에 대한 일련의 작업을 정리한 절차를 관계형 DBMS에 저장한 것으로, 어떠한 동작을 일괄 처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자주 사용되는 일반적인 쿼리를 모듈화해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 사용할 수 있다. 개발 전에 저장 프로시저 코드의 오류를 감지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은 오라클 호환성 기능 향상됐다. 오라클 호환성 기능을 크게 향상해 EDB 마이그레이션 포털에서 여전히 가장 많이 발생하는 SQL 함수에 대한 확장된 지원 범위와 함께 ‘DBMS_SESSION’, ‘DBMS_SQL’, ‘UTL_File’과 같은 대표적인 오라클 하위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오라클에서 마이그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수정이 필요한 코드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다.

EDB 챈들러 호이징턴(Chandler Hoisington) 최고제품책임자는 “EDB는 광범위한 포스트그레스 에코시스템 내에서 혁신을 촉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EDB는 크게 개선된 도구와 향상된 기능을 공개하는 EDB 포스트그레스 16 포트폴리오 발표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보장한다. 포스트그레스 툴킷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글로벌 기업 고객들은 이 툴킷을 최고의 DB 솔루션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