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언리얼 엔진용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 무료 플러그인 출시
언리얼 엔진 기반 최신 게임에 돌비 몰입형 오디오 및 HDR 구현 가능
[아이티데일리]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는 개발자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에서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료 플러그인 2종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개발자는 이번에 발표된 플러그인으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사용해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돌비 비전은 개발자가 픽셀 단위의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해 더욱 생생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일반 화질 대비 최대 40배 높은 밝기와 10배 더 어두운 화면이 제공되며 한 번의 그레이딩(grading)으로 모든 비디오 포맷으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또한 기기 및 플랫폼에 따라 개별적인 결과물을 제작할 필요가 없어 개발자는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 가능하다.
이외에도 SDR 결과물의 비주얼을 조정하는 트림(trim) 기능을 제공해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화질을 일관된 수준으로 유지한다. 돌비 비전 플러그인은 윈도우(Windows) 10/11 및 엑스박스(Xbox) 시리즈 X|S용으로 설계된 게임 개발을 지원한다.
돌비 애트모스는 새로운 방식의 오디오 활용으로 플레이어의 경험을 강화하는 몰입형 오디오 경험이다. 플레이어는 돌비 애트모스를 활용해 게임의 판도를 바꾸는 디테일한 사운드까지 포착할 수 있다. 이번 출시로 기본적인 언리얼 엔진 지원에 의존하던 게임 개발자들은 커스텀 통합 없이 돌비 애트모스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호환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 동적으로 최적화돼 개발자가 다수의 오디오 프로젝트를 준비할 수고를 덜어준다.
돌비 애트모스 플러그인은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 10/11, 엑스박스 원(Xbox One) 또는 그 후 버전에서 설계된 게임 개발을 지원한다.
돌비 레버러토리스 마헤쉬 발라크리쉬난(Mahesh Balakrishnan) 컨슈머 엔터테인먼트 부문 부사장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언리얼 엔진에 네이티브로 통합되면서 개발자들은 뛰어난 비주얼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로 더욱 쉽게 플레이어를 즐겁게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플러그인은 개발자들이 전에 없던 방식으로 플레이어를 사로잡는 놀라운 수준의 게임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개발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도구를 제공하는 돌비의 여정에 기념비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