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엑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구축 위한 원스톱 솔루션 ‘SKS’ 출시
풀스택 HCI 소프트웨어 지원 기업 도약 기반 구축
[아이티데일리] 글로벌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HCI) 벤더 스마트엑스(한국지사장 곽진욱)는 인프라 및 운영 팀이 프로덕션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클러스터를 쉽게 배포 및 관리 가능하도록 돕는 ‘SKS(SMTX Kubernetes Service, 이하 SKS)’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쿠버네티스 애드온을 사전 로드하고, 스마트엑스 하이퍼 컨버지드 제품의 구성 요소인 가상화,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등을 통합해 가상화 및 컨테이너화 된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IT인프라 운영 현장의 가장 시급한 과제 해결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쿠버네티스 배포가 빠르게 증가하고, 개발 및 테스트 상황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전반적인 환경이 실제 운영수준으로 확장됨에 따라 인프라 및 운영 팀은 쿠버네티스 구축 및 운영에 점점 더 많이 관여하고 있다. 인프라 및 운영 팀은 기존 가상화 리소스 풀의 운영 및 유지 관리 업무 외에도 새로운 기술 숙지와 동시에 프러덕션-레디(Production-Ready)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구축에 적합한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관리 구성 요소를 선택하고 새로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리소스 ‘사일로’에 대한 관리 테스크를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인프라 및 운영 팀에게 많은 부하를 안겨주고 있다.
스마트엑스는 이러한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제로 요구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리소스를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와 기본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원스톱 솔루션 SKS 1.0을 출시했다.
제품 아키텍처
SKS는 여러 개의 가상 머신을 자동으로 생성해 고가용성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다. 스마트엑스 분산 스토리지와 CSI(Container Storage Interface) 플러그인이 내장된 SKS는 스테이트풀 애플리케이션(Stateful Application)을 위한 안정적인 고성능 영구 볼륨(Persistent Volume)을 제공하며, 스마트엑스 네트워킹 및 보안 제품과 CNI(Container Network Interface) 플러그인을 통해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의 원활한 상호 연결과 통합 보안 정책 관리를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SK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 인그레스(Ingress), 모니터링, 로그 등의 애드온과 사전 통합돼 있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준비 속도를 높여주며, 동시에 사용자가 원하는 오픈 소스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인프라 및 운영팀은 통합 SKS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클러스터의 생성, 삭제, 스케일아웃 또는 스케일다운, 업그레이드 및 기타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클러스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클러스터 로그 및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프라 및 운영팀은 SKS를 통해 실제 운영에 투입 가능한 수준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쉽게 배포 및 관리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대로 전환하며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
스마트엑스 곽진욱 지사장은 “스마트엑스는 이번 SKS 출시로 기존 고성능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ZBS와 쿠버네티스를 위해 설계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토리지인 ‘아이오메시 바이 스마트엑스(IOMesh by SmartX)’ 등 제품군과 함께 풀스택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Full-Stack 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Software)를 지원하는 기업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이번 신제품 출시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