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 보고서: 코로나19 계기, 세계 의료 서비스에서 나타난 8가지 동향
[아이티데일리] 이제는 끝이 보이는 코로나19 대유행은 현대의 글로벌 의료 시스템이 경험한 가장 큰 시련이었다. 글로벌 의료 시스템은 극심한 불평등과 체계적인 문제를 드러냈고, 상처를 입혔으며, 전 세계는 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여 왔다.
동시에 의료 산업이 직면한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과 디지털 도구의 효과도 입증했다. 과학과 의약품 개발, 유통 및 보급의 혁신도 눈부셨다.
글로벌 보건 및 의료 분야가 당면한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정신 건강 악화, 의료 인력 부족, 공급망 문제, 기후 변화로 인한 보건 문제, 거시경제 불안정 등이 현안이다. 장기적인 과제로는 의료 서비스 수요 증가, 지역간‧계층간‧빈부간 격차 심화, 혁신에 대한 보상, 건강 및 복지 불평등 확대, 최신 치료법에 대한 다양한 접근 등이 거론된다.
세계경제포럼(WEF)는 이러한 의료 부문 과제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긴급한 관심사라고 지적했다. WEF는 이와 관련, ‘2035년 보건 및 의료에 대한 비전’ 보고서를 발표하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드러난 8가지의 동향을 제시하고 그 요약글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보고서는 파악된 동향에 맞추어 앞으로의 글로벌 보건 및 의료 전략을 수립해야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1. 의료 지출 및 투자 급증
전 세계 의료 지출은 2018년과 2022년 사이에 40% 이상 증가, 12조 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함께 지카바이러스, 말라리아 등 질병에 대한 유전자 면역치료와 새로운 mRNA 백신 등의 분야에 관심이 쏠리면서 헬스케어 투자도 최근 들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2. 과학의 발전
투자 증가와 함께 질병의 치료와 진단에 있어서도 진전을 보고 있다. 바이오 마커를 사용한 정밀 의학의 활용이 점차 증가하고, 액체 생체 검사의 발전은 암을 발견하는 방법까지 바꾸고 있다.
3. 디지털 혁신과 AI
코로나19는 의료 전반에 걸쳐 신속한 디지털화를 촉발했다. 2021년에는 원격 진료 및 정신 건강에 초점을 맞춘 디지털 투자가 570억 달러로 전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애플이나 구글 등 빅테크들은 건강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디지털 건강 스타트업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우수한 데이터 집계 및 분석은 훨씬 나은 통찰력과 예측, 질병 모델링을 가능하게 한다.
AI는 진단, 임상, 모니터링 및 치료, 프로세스를 포함해 다양한 의료 영역을 지원하고 있다. AI 지원 의료 영상이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제약 회사가 AI 지원 약물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4. 원격 진료 등 대체 치료 모델 부상
인류는 점점 더 병원 외부,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치료의 중요성과 힘을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가정에서의 의료 제공 및 치료에 대한 지출의 증가는 거의 모든 다른 영역에서의 의료 지출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체 치료는 갈수록 늘어난다. 가정에서의 진단, 가정 투여 약물 전달 시스템, 환자 모니터링 장치 투자도 급증할 것이다.
5. 불평등 확대
코로나19 대유행은 특히 여성, 어린이 및 청소년 의료 보장 격차를 확대시켰다. 저소득 및 중소득 국가들은 특히 필수 의료 서비스 중단으로 고통받았다. 미래 의료 서비스 제공은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고, 모두가 보편적인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6. 의료 종사자 부족
코로나19는 의료 종사자들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 스트레스를 가중시켰고 과로를 불렀다.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이직했다. 채용해도 응모가 없는 사태가 이어졌다. 여파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시스템 내부의 가중되는 압력은 여전히 완화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7. 정신 건강과 웰빙의 악화
열악한 정신 건강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의료 시스템은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했으며, 지원에 대한 수요가 억눌리고, 이로 인한 즉각적인 개입의 지연은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코로나19 봉쇄 동안의 광범위한 고립, 스트레스, 불확실성 및 손실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남겼다.
8. 거시경제 문제
글로벌 무대에서 진행 중인 과제는 의료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정학적 긴장, 치솟는 에너지 가격, 인플레이션 및 공급망 문제는 모두 의료 시스템에 비용 증가와 마찰을 야기한다.
환경과 기후 위기는 인류의 건강과 질병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의료를 위협하고 있다. 미래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의료 서비스를 혁신하려면 협력과 전략적 파트너십이 절실하다.
WEF가 보고서는 것은 의료 시스템에 대한 공평한 접근과 좋은 결과, 의료 시스템의 기술 혁신, 지속 가능한 환경의 조성이 긴요하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