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해 기업의 콘텐츠 전략을 향상시키는 4가지 방법

2023-02-10     조민수 기자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 일반화되고 있다. 사진=MS

[아이티데일리] 온라인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흥미를 촉발하며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눈에 띄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가 가득한 블로그 기사가 당장 독자를 고객으로 바꾸지는 못하더라도 그 정보는 독자의 마음속 깊이 남는다.

디지털 콘텐츠는 정보통인 시청자에게 기업이 접근하는 좋은 방법일지 모르지만, 콘텐츠 제작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 게시물, 온라인 기사, 웹사이트 페이지에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것이 포함돼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면밀한 전략과 연구개발 능력이 뛰어나며 기술적인 전문 지식을 가진 우수한 콘텐츠 창작자다.

그러나 창의적인 인재라도 AI(인공지능) 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포브스지가 콘텐츠 마케팅팀이 올해 어떻게 AI의 힘을 활용해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소개했다.

1. 온라인 검색 의도의 탐색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들은 타깃이 되는 청중이 온라인으로 정보를 검색할 때 키워드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입력이 키보드로 이뤄지는지 음성 도우미로 이뤄지는지는 상관없다. 기존 콘텐츠 전략은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키워드 조사만으로는 검색 의도를 밝혀내기 쉽지 않다.

최근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키워드보다는 검색 의도에 무게를 두도록 업데이트됐다. 기업이 기사 검색 순위를 올리고 싶다면 타깃이 되는 문구를 기사 속에 넣는 것보다 소비자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람이 검색하는 이유의 핵심을 건드리는 것이다.

거기 등장하는 것이 AI다. AI가 뒷받침하는 조사 도구는 보다 고도의 분석을 통해 검색 의도를 밝힌다. 이는 사용자의 온라인 행동 패턴을 식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AI는 한 기업의 소비자가 디지털 콘텐츠와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 살펴보면서 행동을 예측한다. 어떤 정보가 흥미를 끌고 구매를 유발하는지 보여줌으로써 콘텐츠 팀에 키워드 관련 주제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2. 콘텐츠 프레임워크 구축

사람들이 찾는 콘텐츠는 누군가 기획하고 정리하고 만들어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창작자가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든 일이다.

AI 프로그램은 콘텐츠 제작에서 인간의 창의성을 강화한다. 무엇을 만들지 망설일 때 AI가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 토픽 제너레이터는 기업이 이미 소유한 소재를 분석해 새로운 타이틀을 제시한다. 토픽 제너레이터는 경쟁사 콘텐츠, 온라인 검색 트렌드, 롱테일 키워드, 검색 의도 등도 조사할 수 있다.

단순한 토픽 이외에도 AI 프로그램은 블로그 아웃라인을 만들 수 있다. 콘텐츠 제작자는 이러한 도구에 주제를 부여하면 된다. 아웃라인을 바탕으로 제작자는 각 섹션의 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수 있다. 또 AI를 사용해 이들 세부사항 중 일부를 생성하고 특정 톤, 대상자, 검색 의도에 따라 단어를 미세 조정할 수도 있다.

3. 오류 검출

인간은 실수를 범한다. 그리고 실수를 통해 배운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에서 오류는 대개 뼈아프다. 인터넷상에서 문법 오류가 드러나면 콘텐츠의 권위가 훼손된다.

이러한 작업에는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의 모든 측면에서 뛰어난 제작자는 드물다. 스타일 가이드와 규약이 여러 개 있기 때문에 숙련된 콘텐츠 제작자라도 규칙을 모두 외우기 어렵다.

A는 그런 규칙에 따라 제작자를 안내한다. 이런 프로그램은 철자 오류 외에도 주의할 점을 알려준다. 틀린 단어를 강조하면서 문장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만드는 방법을 특정한다. 물론 AI가 모든 실수를 찾아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콘텐츠를 세련되게 만들 때 제작자를 지원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언어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거나 특정 독자 수준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4. 콘텐츠 성과 감시

콘텐츠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바로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콘텐츠를 공개한 뒤 그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몇 주,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렇다고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가 이 기간에 기사의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업계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 매출은 2022년 미국에서만 660억 달러에 달했다. 예측이 맞다면 이 매출은 2026년까지 배로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작성하는 모든 콘텐츠가 ROI(투자 이익률)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 블로그 기사 중에는 콘텐츠 팀이 생각했던 것보다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도 많다. 랜딩 페이지의 정보가 낡아 진부해질 가능성도 있다.

콘텐츠 제작팀은 콘텐츠의 성능을 수동으로 분석할 수는 있지만, 거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인간이 간과해 버리는 패턴에 따른 지표도 있다. AI 기능을 탑재한 콘텐츠 감시 도구는 인간보다 더 빠르고 더 높은 정확도로 일을 해낸다. 성과가 낮은 콘텐츠의 경우 기대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이유를 지적한다. 감시 도구는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콘텐츠 전략에서 AI의 역할

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 전략에 의존한다. 그러나 인터넷 정보가 범람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AI는 사용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콘텐츠 아이디어를 지원함으로써 콘텐츠 팀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AI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는 전략과 성과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