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aaS①] 운영, 관리 효율성 향상에 제격
기지개 켜는 국내 ‘CCaaS’ 시장, 고속 성장 확실
[아이티데일리] 코로나 19로 모든 산업 분야가 영향을 받고 있다. 호황을 누리는 분야도 있지만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밀집된 공간에 많은 상담사가 몰려있는 컨택센터(Contact Center) 역시 코로나 19로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컨택센터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대표적인 움직임이 온프레미스 형태로 구축된 컨택센터를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컨택센터(CCaaS, Contact Center as a Service)로 옮기는 것이다. CCaaS는 클라우드의 장점을 컨택센터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구축 과정, 관련 솔루션 등 CCaaS 전반을 조명해봤다.
[CCaaS①] 운영, 관리 효율성 향상에 제격
[CCaaS②] 3단계 과정 통해 시스템 도입
[CCaaS③] ML, 챗봇 등 AI 접목
[CCaaS④] 국내 시장은 ‘개화기’
비대면 시대에 고객 서비스의 핵심 역할을 하는 컨택센터 역시 예외는 아니다. 신기술 기반의 ‘클라우드 컨택센터(CCaaS)’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CCaaS는 컨택센터의 모든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상에서 플랫폼 형태로 구성한 서비스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고 안정적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AI, 챗봇 등과 같은 신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고, 써드파티 서비스도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호출로 추가 적용이 가능하다.코로나 19로 인해 기업들의 비대면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고 있다. 기업들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 자본을 투입하면서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비대면과 디지털 전환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및 관리를 자동화하거나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의 기술을 적용하는 기업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운영, 관리의 효율성 향상
온프레미스(On-Premise) 형태로 구축된 컨택센터의 인프라는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구내교환망(PBX, Private Branch eXchange), 대화형 음성 응답(IVR, Interactive Voice Response), 컴퓨터 기반 통신 통합 시스템(CTI, 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녹음 등 서로 다른 공급업체들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제품을 조합해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시스템을 이중화할 경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 시간 등이 2배로 늘어나게 된다.
모든 시스템이 그렇겠지만 컨택센터 역시 유지보수가 중요하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전문 엔지니어들이 필요하다. 또한 서비스가 늘어날 경우 별도의 장비를 새롭게 도입해야 한다. 특히 하드웨어를 도입할 경우 수년 전에 도입한 제품과의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비용은 별개로 하더라도 라이선스 업그레이드 등의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이같은 인프라 외에도 번거로운 작업들을 수행해야 한다. 구축된 시스템이 잘 구동되는지, 시스템 간 충돌이 발생하는 것은 없는지 등에 대한 호환성도 검증해야 한다. 또 각각의 시스템 간 연동을 위해 중간 모듈도 개발해야 한다.
기존 온프레미스 방식의 컨택센터를 구축할 경우 구축 기간은 통상 1년 이상 걸리고, 차세대 시스템 사업에 포함된 경우 약 2년 소요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온프레미스 방식의 컨텍센터 경우 장애처리도 오래 걸린다. 각각의 시스템을 제공한 기업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또 장애를 처리한 후에는 다시 시스템간의 호환성을 테스트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뛰따른다.
이성훈 제네시스 솔루션 컨설팅 이사는 “구축형 컨택센터는 서로 다른 기업의 시스템이 결합된 형태”라며, “문제가 발생했거나, 장애가 생겼을 때 어느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기업 간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잘못을 서로 떠넘기며 차일피일 미루기도 하는데, 이는 결국 장애처리 기간이 길어져 고객의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CCaaS는 ▲빠른 도입과 쉬운 운영 관리 ▲비즈니스 변화에 민첩한 대응 ▲낮은 투자비용 ▲유연한 사용 옵션 이라는 장점으로 온프레미스 컨택센터가 갖는 비효율적인 문제들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
CCaaS를 구축할 경우 먼저 시스템을 빨리 도입할 수 있으며 운영 관리도 쉽다. CCaaS를 도입할 경우 클라우드 상에 있는 각각의 시스템을 선택하고 설치하면, 서비스 환경이 바로 구성된다. 또한 상담사 측면에서는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어디서나 CCaaS에 접속해 고객 상담이 가능해진다.
개발자 측면에서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담, 관리·운영 및 개발을 할 수 있다. CCaaS는 대부분의 개발 및 운영 요소를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으로 구성할 수 있고, 써드파티 솔루션과 API 호출 방식으로 연동·통합할 수 있다.
CCaaS를 이용할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물론 컨택센터 플랫폼 개발사가 제공하는 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안정성이 높고, 장애처리 역시 자동화돼 비즈니스 연속성도 확보할 수 있다. 하수용 메가존 솔루션 아키텍트 매니저는 “상담원의 녹취 기록을 문자로 변환해 키워드별로 태깅하는 서비스와, 또 그 태그 기반의 상담 분석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다”고 예를 들었다.
비즈니스 변화에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도 CCaaS의 장점이다. 많은 CCaaS 상품들은 상당수 데브옵스 기반의 클라우드 개발 환경과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로 구성돼 있다. 전체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 각 기능들에 대한 별도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고객들의 기술적인 요구사항도 늘고 있는데, 이를 CCaaS로 해결할 수 있다. 한 예로 제네시스 클라우드의 경우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S), 세일즈포스(Salesforce), 어도비(Adobe) 등과 제휴를 맺고 솔루션을 연동했다. 이를 통해 ‘앱파운드리’라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했다. 고객은 ‘앱파운드리’에 들어와 연동하고 싶은 솔루션을 선택, API로 호출해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점도 강점이다. 온프레미스 방식의 컨택센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시스템을 모두 갖춰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또 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HW도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력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이러한 방식으로 컨택센터를 구축할 때에도 최대 사용량을 기준으로 HW를 구성해야 한다. 시스템에 대한 낭비요소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스템을 운영할 때에는 물리적인 콜 시스템 장비와 상담원 수를 고려한 교환기, ARS 회선 수를 산정하고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유지보수 비용도 물론 포함된다.
그러나 CCaaS는 운영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및 기능, 솔루션을 클라우드 상에서 제공한다. 또 구독 기반 비용 구조로 투자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사용한 만큼 지불한다는 종량제 방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기존 상담원 당 혹은 회선 당 측정된 비용이 아닌 사용 시간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CCaaS는 사용 옵션도 유연하다. 이는 기본적으로 클라우드가 갖고 있는 속성으로 비즈니스의 수요에 따라 콜센터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의가 급증하는 성수기에 한시적으로 사용 상담회선을 늘렸다가 비수기에는 다시 줄여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와 같은 긴급 상황에서는 빠르게 재택 상담으로 전환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CCaaS 기업별 솔루션 및 비즈니스 전략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CCaaS 공급 기업들이 경쟁 대열에 속속 참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제네시스, 시스코, 메가존, 메타넷엠플랫폼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과 솔루션을 소개한다.
“개인화된 경험 위해 공감 기반의 플랫폼 만든다”
제네시스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솔루션부터 비즈니스 전략까지 공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성훈 제네시스 솔루션 컨설팅 이사는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변화하고 있다. 개개인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자신을 공감해주고 더 알아주길 원한다”면서, “이를 기술 관점에 적용하면 효율성을 충족시킬 수 있다. 고객의 개인화를 위해서는 공감이 반드시 필요하다. 고객은 자신을 알아주지 못하는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쉽게 떠나갈 것”이라며 공감에 대해 강조했다.
제네시스의 CCaaS 솔루션인 ‘제네시스 클라우드’ 역시 공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제네시스 클라우드’는 ‘제네시스 클라우드1’, ‘제네시스 클라우드2’, ‘제네시스 클라우드3’으로 구분된다. 기본 패키지에 일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애드-온(ADD-ON)’도 가능하다. 한 예로 ‘제네시스 클라우드 1’에 상담사를 도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워크포스 매니지먼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또한 개인화를 위한 고객의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성훈 이사는 “고객의 개인화된 경험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기업에는 고객 관련 데이터가 산재돼있다”면서, “데이터를 마케팅이나 세일즈, 컨택센터 등의 담당자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각 부서 간의 데이터 공유로 인사이트를 얻고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네시스가 마케팅 및 세일즈 솔루션 제공사와 파트너십을 넓혀가는 이유도 여기에 이다. 서로 다른 부서의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서다. 최근에는 어도비와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성훈 이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이 데이터를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업들이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제네시스 솔루션의 접근 방법”이라며, “우리는 ‘제네시스 클라우드’를 단순히 클라우드 솔루션이라고 말하지 않고 플랫폼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서비스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글로벌 벤더들과의 협업으로 고객들의 개인화 경험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Q. 제네시스의 CCaaS 상품에 대해 소개해달라.
A. 우리의 CCaaS 상품은 ‘제네시스 클라우드’와 ‘제네시스 인게이지’, ‘퓨어 커넥트’라는 3개의 포트폴리오로 나눠져 있다. 먼저 ‘제네시스 클라우드’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이다. ‘제네시스 클라우드’는 비용 효율적인 상품이다. 고객사의 규모와 환경에 맞는 과금 체계를 제공하고, 다양한 형태의 ‘애드-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제네시스 인게이지’와 ‘퓨어커넥트’는 멀티 클라우드 요구 사항이 있는 규모가 큰 기업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자체적으로 보유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CCaaS를 설치할 수 있다.
Q. 코로나19가 바꿀 컨택센터의 모습을 예상한다면.
A. 시스템과 AI 챗봇 및 보이스봇, 비대면 디지털 비즈니스 강화, 내부 정책 및 프로세스 4가지라고 말할 수 있다. 먼저 시스템이다. 현재의 시스템은 문의가 한시적으로 급증하거나 감소할 때 유연하게 확장이나 축소가 어렵고 재택 상담이나 원격 상담을 위해서도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의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AI 챗봇 및 보이스봇이다. 급증하는 문의 중 단순 문의 및 자주 묻는 질문 등은 챗봇 또는 보이스봇이 1차적으로 응대해 컨택센터 상담사 운영 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비대면 디지털 비즈니스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업무 환경 투자 강화, 비대면 고객 서비스 강화 등 비대면 시대에 맞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는 내부 정책 및 프로세스를 많은 기업에서 고민하게 될 것이다. 재택 상담이나 원격 상담 전환에 있어 가장 우려하는 사항인 보안을 고려해 솔루션을 도입할 것이다. 또한 정책이나 프로세스 등에 대해서도 고민할 것이다.
Q. 주 공략 대상 산업군과 이를 공략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은.
A. 금융, 유통, e-비즈니스를 비롯한 모든 산업의 컨택센터 요구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산업군별로 요구하는 서비스나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최근 CCaaS와 관련해 보안에 대한 요구 사항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금융 산업의 경우 개인정보보호 관련 보안 준수 사항이 복잡하기 때문에 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요구한다.
‘제네시스 클라우드’는 GDPR, 페드램프(FedRamp), HIPAA, ISO27001 등 다양한 국제 보안 표준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금융사의 보안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인·아웃바운드, 봇·셀프서비스, 디지털 서비스, 워크포스관리, 분석 및 인사이트 제공, 비즈니스 최적화 등 영역별로 다양한 사례를 활용해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해서는 개인화된 경험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 회사 비전은 EaaS(Experience as a Service)다. 이를 위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취하고 있고, AI와 자동화 서비스를 도입해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솔루션적인 접근이 아닌 플랫폼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 외에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동안 컨택센터 흐름은 단순 콜센터에서 옴니채널 콜센터로 넘어갔다. 지금은 CCaaS다. 앞으로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고, 미래에는 EaaS를 통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컨택센터를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