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네트워크 보안 및 트래픽 관리 강화

▲ 윈스, LG유플러스, 인텔이 5G 네트워크 보호용 100G급 IPS를 개발했다.

[아이티데일리] 윈스(대표 김대연),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인텔이 5G보안 및 트래픽 관리를 위한 네트워크보호용 100G급 IPS(침입방지시스템)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트래픽 증가 및 외부공격으로 인해 5G 장비가 오동작하게 되면 데이터 교란으로 인한 서비스 장애 발생, 데이터통신이 중단돼 막심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5G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이 강조되고 있다.

윈스는 5G 환경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에 따라 데이터 용량과 무선망의 네트워크 증설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을 예상하고 5G 서비스의 안정성 및 보안성 확보를 위해 국내 통신사업자인 LG유플러스와 인텔과 협력, 차세대 보안기술을 개발했다.

윈스에 따르면, 100G급 대용량 IPS 개발을 통해 기존 장비보다 5배 많은 트래픽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트래픽 자동학습을 통한 상관분석,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행위분석 등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잠재적 위협에도 대응 가능하다.

앞으로 윈스와 LG유플러스는 100G급 IPS를 연내 5G망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대연 윈스 대표는 “국내 통신사와 일본 이동통신사에 IPS를 공급하는 국내 벤더사는 윈스가 유일하고 그만큼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며, “윈스의 보안기술력, LG유플러스의 통신과 인텔의 서버용 CPU 경쟁력을 바탕으로 5G시장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장은 “고객에게 최고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급증하는 트래픽 및 보안 위협에 대응 가능한 최적화된 보안 기술 적용이 필수적”이라며, “국내 중소 제조사 및 글로벌 벤더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급변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품질 안정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