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챗봇 활용해 확진자·자가격리자·의료인·일반인 등에게 다양한 맞춤형 정보 제공

▲ 와이즈넛이 제공하는 공익 서비스 챗봇 ‘코로나19 챗봇’

[아이티데일리]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에 철저한 감염 예방을 위해 코로나19에 대한 신뢰도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누구나 대상별 맞춤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19 챗봇’ 베타 버전을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챗봇’은 와이즈넛의 인공지능(AI) 챗봇 구축 노하우와 질병관리본부 및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공개 정보를 결합한 챗봇이다. 와이즈넛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챗봇 ‘현명한 앤써니(WISE Answerny)’가 적용됐다. 전 세계적인 재난·위기 상황 속에서 정부가 제공하는 신뢰도 있는 공개 정보를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기획한 공익 서비스다.

‘코로나19 챗봇’은 기존의 코로나 관련 챗봇들이 국민 전체 대상의 FAQ와 확진자 위주의 단일 정보(국내외 확진자 발생 현황, 확진자 이동경로 등)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 달리 ▲확진자 ▲자가격리자 ▲일반인 ▲의료인 ▲집단시설 등의 주요 대상별로 분류된 맞춤 정보를 기본 정보와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자가격리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라고 ‘코로나19 챗봇’에게 질문하면 ▲자가격리대상자 생활수칙 ▲가족/동거인 생활수칙 ▲자가 격리 안내문 등 대상자에게 적합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코로나19의 기세가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관 행정기관들 또한 폭발적인 문의 대응에 고생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와이즈넛은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코로나19 챗봇’을 필요로 하는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기관 홈페이지와 챗봇의 무상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원활한 공공서비스 제공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챗봇(BETA)’은 와이즈넛의 ‘현명한 앤써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