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 조직 및 사업방식 혁신,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해 경쟁력 수익성 강화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2019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이 24조 3,420억 원, 영업이익 1조 1,510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3.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의 비용이 늘면서 전년대비 8.8% 감소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 원으로 이 가운데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5,663억 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다만, 4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은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전년동기 대비 1.8% 감소했다.

KT의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 명으로 연간 80만 명가량 증가했으며, 5G 가입자는 142만 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조 6,971억 원이었다. 최근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하며, 매년 실적을 개선하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으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2조 157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 7,40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국내 유료방송 1위의 KT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대비 1.0% 줄어든 3조 4,118억 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 4,267억 원을 기록했다.

윤경근 KT CFO는 “지난해 KT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5G 기가인터넷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효율적 투자와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KT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G와 AI 기반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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