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기술 이용한 서비스 개발 위해 부처별 플랫폼 구축…개발·운영 시간 및 비용 절감

[아이티데일리]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에 착수하면서 본격적인 디지털 정부로의 전환 기반 마련에 나섰다. 더 나아가, 이번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연간 약 46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기관이 디지털 정부 서비스를 개발 또는 재설계할 때 클라우드 환경에서 AI, 빅데이터 등 지능형 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행정안전부가 개발에 착수한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어느 정부기관이든지 디지털 정부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HW)와 시스템 소프트웨어(SW) 및 SW 개발도구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한두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서비스 기획‧개발준비 단계에서 HW 규격 정의, 용량산정부터 발주‧도입 후 각종 SW 설치와 환경설정까지 수개월이 소요되던 과정을 간단한 신청만으로 끝낼 수 있다. 또한 AI, 빅데이터, IoT 등 지능형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부처별로 플랫폼을 구축하는 대신, ‘디지털 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중복 개발을 방지하고 개발‧운영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 인프라 자원 관리도 자동화해 서비스 운영 중에는 HW 자원의 부족여부를 판단해 자동으로 확장 및 회수하고, 보안위협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 및 통합관리 기능을 제공해준다.

▲ 디지털 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의 개요

디지털 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본 구성은 ▲자동화된 운영환경과 개발환경 제공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구성 및 운영 자동화 ▲OS, 미들웨어, DB 등 설치·구성 자동화 ▲표준 개발환경 제공 및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AI, 빅데이터 등 공통서비스 공동 활용 ▲공공분야 공유서비스(API) 및 민간분야 SaaS 연계 허브 제공 등으로 이뤄져있다.

이에 따른 기대효과는 운영자, 개발자, SW기업 등 세 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운영자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운영 및 자원 확장 자동화, 통합적인 모니터링으로 서비스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고 및 운영 인력·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개발자 측면에서는 표준 환경에서의 개발 프로세스 자동화와 공통서비스(API) 공동 활용으로 개발 시간 및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SW기업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SaaS 제공이 가능해져 공공SW 시장 참여의 기회가 확대된다.

전체적인 비용절감 효과는 2018년 행정안전부가 수립한 정보화전략계획에 따르면 공공정보화 사업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본격 적용하는 경우 연간 약 46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연말까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공통기반을 구축해 안정성 여부를 시험하고 늦어도 내년 말까지 행정․공공기관이 시범적용해 볼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전자정부를 넘어 디지털정부로의 전환은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정부혁신”이라며 “행정·공공기관이 중복투자나 시행착오 없이, 첨단기술을 적용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디지털정부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 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과 민간기관과의 기술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개SW 기반의 개방형으로 구축된다. 특히,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와 중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복잡한 조달절차 없이 필요한 시기에 민간에서 개발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연계할 수 있게 되어 민간․공공서비스 융합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AI 및 빅데이터 전문기업과의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달청 등 관계부처와 한국정보화진흥원 등의 유관기관과 실무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기능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